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아 신경관에 염증을 방치하게되면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서 여쭤봅니다! 글쓰는 재주가 없다보니 내용을 나열해보고 여줘보겠습니다..

- 30대 초반 남성이며 담배 하지않고 술도 안먹습니다.
- 매년 스케일링 및 정기 검진을 받아왔습니다.
- 10년전 신경치료 후 크라운 씌운 치아에서 최근들어 불편한 통증(약한정도의 욱신? 시린?)을 느낌. 음식 씹을때 통증 없음. 불편함을 느낄때마다 손으로 눌러보게됨..
- 치료 받았던 치과에서 파노라마 사진을 찍어보니 뿌리 염증은 전혀 없으며 치아 끝 부분까지 신경치료 잘 되었고, 탐침 및 사진상으로 충치 소견도 없음. 그리고 해당 치아는 신경치료를 받았기에 그런 증상이 있을수가 없다고 안내받음.
- 잇몸이 아주 살짝 부어있길래 항생제 4일 먹고 스케일링+잇몸치료도 1회 받음.
- 크라운 상태가 안좋으면 뜯어보자 할텐데 외관도 멀쩡하고 뜯을 필요가 없다. 절대 그 치아 문제가 아니고 심각한 그런 일 아니니까 걱정말고 가라고 하셔서 치료 끝남.


통증을 느낀 한 달 사이에 위와 같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잇몸 치료받고 2주정도 되었는데 증상이 호전되진 않았습니다. 다른곳 가보려고 하면 부모님께서 치과 선생님과 개인적인 친분이 있어서 그런건지 제가 유난이라고 자꾸 몰고가셔서 듣다보니 그런건가 싶기도하고.. 어릴때부터 여기 치과만 다녀서 어디 여쭤볼만한 곳이 없네요ㅜㅜ

제가 드리고 싶은 질문은..

현재 뿌리염증이 없는 상황인데 혹시 신경치료받은 신경관에 염증이 발생하여 제가 불편함을 느끼는거라면.. 4개월 후 1월초 스케일링 받으며 검진을 다시 받으려하는데 그 기간동안에 문제가 훨씬 심각해지는 경우가 흔한지 궁금합니다.

개개인의 관리의 차이, 선생님께서 사진 및 육안으로 확인하신게 아니다보니 정확한 답변이 힘든 것은 알지만 보통 양치 잘하고 치실 쓰는 사람이 4개월동안 크게 심각해지는 일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해요..


답변

Re : 치아 신경관에 염증을 방치하게되면
여병영
여병영[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3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입니다.

엑스레이랑 탐침 검사 육안 검사 까지 다 하셨다면
치아 뿌리 쪽 염증은 가능성이 적어 보이구요,
치료 받으셨던 것처럼 잇몸 염증이 가장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4개월 정도에 큰 문제가 생길거 같아 보이진 않지만
불편감이 계속 된다면 보존과(신경치료) 전문의 선생님께 한번 가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