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당관련질문입니다.

약을 끊을 정도로 관리가 잘되는 당뇨환자는 전체 환자 중 어느정도 비율을 차지하는지 궁금하고요. 그런 환자들의 경우 망막병증같은 합병증 발생확률은 얼마나되는지도 궁금합니다. 또 위 질문과는 별개로 일주일 동안 가정용 혈당계로 혈당 측정시 아침 공복혈당이 80~100이고 쌀밥 200g섭취 후 1시간 혈당이 110~150이며 2시간 혈당은 100~140인 사람은 당뇨가 확실히 없는 사람인가요?


답변

Re : 혈당관련질문입니다.
이완구
이완구[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입니다.

공복혈당이 100 이하이고 2시간 식후 혈당이 140 이하라면 완전히 정상 당 대사 상태입니다.
당뇨 환자가 당뇨가 진단되어 약을 복용하다가 혈당이 잘 조절된다고 해서 약을 중단해서는 안되며, 약을 중단할 정도로 혈당 조절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처음에 혈당이 무척 높아서 약을 2-3가지 고용량으로 사용하던 사람이, 나중에 약을 잘 복용하여 약 용량이 줄어드는 경우는 많이 있습니다.

연구에서 당뇨 환자가 약물치료 없을 정도로 혈당이 좋아지는 경우는 있는데, 이런 경우는 비만형 2형 당뇨로서 체중을 15kg가량 줄인 경우 당뇨가 없어지기도 하였고, 또 비만수술을 받은 경우(루엔와이수술) 37% 가량의 환자에서 당뇨약 없이 지낼 정도로 당이 좋아졌다는 보고는 있습니다.
그러나 임상에서 이런 경우는 흔하지 않은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뇨 망막증의 경우 보통 당뇨 환자의 11-20%가량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당뇨가 심할수록 발생 비율이 높고 실명에 이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혈당관련질문입니다.
박은영
박은영[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하이닥 스코어: 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은영입니다.

안녕하세요. 비약물요법으로 혈당을 관리하는 비율은 전체 중 0.6%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당뇨병 당뇨병을 가진 성인 10명중 6-7명 만이 자신이 당뇨인임을 알고 있었고, 치료받는 경우(약복용자)는 10명중 6명이며 10명중 3명만이 당화혈색소 6.5% 미만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모두 목표수준으로 잘 조절 되고 있는 경우는 10명중 1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뇨약을 복용지않는 비약물요법을 하였을 때의 통계자료는 전체 당뇨인중에 0.6%이며, 이에대한 통계자료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혈당 조절이 물론 당뇨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지만, 혈당 조절이 잘 된다 하더라도 합병증의 위험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생활요법인 음식, 운동, 수면, 스트레스를 균형적으로 잘 관리하시는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더불어 식후 1시간 혈당보다는 식후 2시간 혈당을 기준으로 당뇨의 진단기준에 부합하며 가장 정확한 척도는 당화혈색소입니다. 그러나 질문자님의 혈당 상태는 크게 나쁜 상태는 아니기에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추후 당화혈색소를 기준으로 당뇨의 호전과 악화를 파악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