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화혈색소 관련질문드립니다.

당화혈색소가 5%면 90일 평균혈당이 어느정도 되는건지 알고 싶습니다. 제가 쌀과 조를 6:1로 섞은 밥을 220g먹고 1시간 후에 혈당을 측정하니 127이 나왔습니다. 저 정도면 당화혈색소가 어느정도 나올지도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 당화혈색소 관련질문드립니다.
이완구
이완구[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입니다.

당화혈색소는 혈액 속의 포도당이 적혈구의 헤모글로빈과 달라붙은 정도를 측정하여 평균 혈당을 추측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적혈구의 수명을 3개월로 보기 때문에 당화혈색소는 3개월 간의 평균 혈당으로 고려하고 있지만, 용혈성 빈혈이 있거나 철분 결핍이 있거나, 비장을 제거한 상태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당화혈색소와 혈당과의 관계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통 당화혈색소 5%라고 하면 평균혈당 97mg/dL, 당화혈색소 7%는 평균혈당 154mg/dL로 생각하지만, 실제로 24시간 혈당감시장치를 착용하고 검사를 해 보면 당화혈색소 7%인 사람의 혈당 범위가 125~200mg/dl까지 넓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설하고,
현재 질문자의 당화 혈색소는 무척 좋은 상태이며, 당화혈색소 5%는 앞서 언급한 대로 평균혈당 97mg/dL에 해당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화혈색소 관련질문드립니다.
박은영
박은영[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하이닥 스코어: 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은영입니다.

2021년 당뇨병 진료지침에 나와있는 당화혈색소와 식후혈당의 관계 도표 입니다.
식후 1시간 혈당에 관한 기준은 명확하게 제시된 바는 없습니다. 더불어 식후혈당은 음식량, 음식 종류도 중요하지만 음식먹는 속도, 그날의 컨디션 상황, 혹은 질병상태에 따라 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후혈당을 측정할 때는 기준이 명확한 식후 2시간 혈당만 측정해보시고요. 당화혈색소 5%에서 너무 잦은 혈당측정은 오히려 스트레스가 되오니 주기별로 당화혈색소를 기준으로 관리하시기를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당뇨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유튜브 당뇨스쿨을 참조해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