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당뇨환자의 식사시간
수고가 많으십니다.
공복혈당이 220 이상이어서 식단관리를 하려고 하는데요,
제가 업무 상 식사시간이 4시부터입니다. 근데 식사를 6시간 이상 간격으로 하지 말라고 하더라구요.
그러면 가능한 식사법이 세 개일 것 같은데요,
1. 8시 아침 먹고, 12시에 담배피러간다하고 삶은 달걀 같은 간식 먹고, 16시에 점심 먹고, 20시에 저녁 먹기
(하루 네 끼)
2. 8시 아침, 12시 간식, 16시 점심
3. 8시 아침, 16시 점심, 20시 저녁
이 중 어느게 제일 나을까요?
추가로, 당뇨환자는 자주, 조금씩 먹어야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저녁식사시간부터 아침식사시간까지의 긴 공복은 괜찮은건가요?
답변
Re : 당뇨환자의 식사시간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환자 개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식사 사이 간격이 너무 크면 혈당조절이 힘들 수 있구요.
적어주신 항목 중에서는 1번 방법이 가장 좋을듯  합니다.
답변
Re : 당뇨환자의 식사시간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시간도 중요할 수 있지만 음식의 종류나 양이 중요한데 제가 보기로는 2번이 가장 좋을 것 같기는 하네요. 혈당 측정하시면서 경과를 지켜보세요.
답변
Re : 당뇨환자의 식사시간
정성우 하이닥 스코어: 43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무엇을 얼마나 드시는지가 중요합니다.
공복시간을 줄이는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3번을 선택하시고 12시에 간식을 섭취하고
저녁 섭취량을 줄이시는게 가장 좋아 보입니다.
혈당 조절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제안드린 방안으로 식사를 해보시고
혈당 체크를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혈당을 올리는 탄수화물, 우유군, 과일군을 적당량 드셔야합니다.
따라서 12시에 드시는 간식을 평소 섭취하시기 어려운 과일이나 우유로 드시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우유군과 과일군이 혈당을 올리지만 적정량 섭취는 혈당 조절 및 영양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저녁은 식사시간이 다소 늦기 때문에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자제하시고 채식과 고단백 위주의 식사로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 해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