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코로나 백신 접종후 이상반응 언제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8월 2일에 화이자 1차 접종하고 다음날부터 심한 두통와 약간의 얼굴 부종이 나타낫어요. 두통은 조금씩 나아지나 부종은 그대로 .. 심한편이 아니라 좀 가다려보자로 2주 후.. 1339에 문의하니 접종후 증상이면 큰 병원 가 검사 받아보라해 가끼운 대학병원 가서 혈액검시와 소변검사 했습니다. 혈액검사엔 약간의 염증, 소변엔 약간의 뱍혈구가 보이니 약을 먹을 정도는 아니라먀 좀 지켜보자 합니다. 접종하기 한달 전 정기검딘이라 혈액, 소변검사 했을땐 이상없었는데 접종후 약간이지 이상이 생긴건지 걱정도 되고 9월 16일 2차접종을 해야할지 고민 됩나다. 2차에 대해 의사 선생님께 물으니 꼭 안된다는 어니지만 본인이 결정하라 하네요.
근데 지금 현재 얼굴의 부종은 그대로고 두통도 가끔씩 있는 상태라 2차 후 더 심해질까 걱정이 되서 문의 드립니다.
그래도 맞아야는건지 안 맞아도 되는건지요?


답변

Re : 코로나 백신 접종후 이상반응 언제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접종 후에 발생된 문제가 접종과 관련이 있는 것일 경우 그 경중에 따라서 2차 접종 여부를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반응으로 의심되어 검사를 진행했다면 검사결과에 따라 접종여부를 문의하시면 되고
어느 쪽이든 100%는 없습니다.
가급적 조심스럽게 접종여부를 결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누구도 접종해도 괜찮다는 애기를 해줄 수는 없습니다.
검사받으신 병원으로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정답에 가까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