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가와사키와 코로나백신 접종

안녕하세요
저희 동생이 애기때 가와사키를 앓았는데 그 뒤로 큰 합병증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군대를 가야해서 코로나 백신접종을 해야 될 것 같은데...가와사키를 앓았던 사람은 백신이
심장쪽에 위험할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요.
전문가 분들의 자문을 구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가와사키와 코로나백신 접종
박상학
박상학[전문의] 연세박상학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박상학입니다.
카와사키병은 어떠한 원인(바이러스로 추정)에 의해 말초혈관벽이 약해져서 출혈을 일으킬수 있는 병으로 주로 어린 아동기에 생길수 있는 병입니다. 대개는 별 합병증이나 후유증없이 1~2게월내로 완전히 회복됩니다만, 드물게 심장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염이 생길수 있어서 이 병의 초기에 심초음파검사를 시행하고, 더 이상의 혈관염이나 혈전을 예방하기 위하여 저용량의 아스피린을 수개월간 복용시키기도 합니다.
이 병의 합병증으로 생길수 있는 혈전증은 주로 동맥벽의 혈관염증으로 인한것이고, 코로나백신 접종으로 드물게 생길수 있는 혈전증은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TTS)으로 그 기전이 전혀 다르며 주로 뇌의 큰 정맥동(Sinus)에 생기는 것이므로 카와사키병의 기왕력과는 상관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매우 드물게 (수십만명중 하나) 생길수 있는 합병증의 두려움으로 코로나백신을 안맞기보다는 걸렸을 경우 폐손상등 심한 중증으로 가는 경우가 예방접종 안맞은 사람들이 훨씬 많으므로 코로나 백신을 맞으시고 군대가시는 것이 안전하리라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