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진주의) 유산..? 자궁내막 조직..? 뭔지 알려주세요ㅠㅠ!

안녕하세요 선생님!

생리 미루려고 피임약 복용하다 현재는 복용 중지하고 생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전 생리일: 6월 30일 ~ 7월 6일)

피임약은 생리를 미루기 위해 생리예정일 5일전부터(7월 25일) 복용하였구요, 14일 정도 복용하였습니다.

생리 예정일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에서 먹어서 그런지 피임약 복용 11일째 (8월 3일) 부터는 미세하게 갈색혈이 나오더니 점점 양이 늘어나서 15일째 (8월 9일) 부터 복용 중단하고 붉은색의 혈인 생리혈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3일이 지난 어제 (8월 12일) 갑자기 덩어리가 나오는 느낌이 들어 화장실에 갔더니 혈덩어리가 아닌 조금 흰색 조직? 살? 덩어리 같은게 피에 묻어 나왔습니다.

만져보니 냉은 확실히 아니고 뭉개지거나 모양변형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사진첨부). 혹시 유산.. 이거는 아니겠죠? 그냥 자궁내막 조직이겠죠??? ㅠㅠ

+ 추가 정보 말씀 드리자면, 마지막 관계일은 (7월 22일 전후) 배란기가 끝난 후에 질내 사정을 하였습니다.

또한, 자궁경부암 검사 때문에 피임약 복용 중에 병원에 가서 (8월 2일 방문) 초음파 검사를 하였는데 의사선생님께서 애기집은 보이지 않지만 자궁내막이 두꺼워 졌다 말씀하셔서 자초지종 설명 드리니 생리조짐일수도 있지만 혹시 모르니 임테기를 해보라 권유하셨습니다.

말씀대로 임태기를 해보았더니 그때는 한줄만 떴었습니다.

추가로, 자궁경부암 검사는 정상이 떳으며, 초음파 검사 결과에는 이상이 없었습니다.

저 괜찮은 걸까요..?

글이 두서가 없지만 그래도 친절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ㅠㅠ


답변

Re : (사진주의) 유산..? 자궁내막 조직..? 뭔지 알려주세요ㅠㅠ!
이신
이신[전문의] 동방서시의원
하이닥 스코어: 8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신입니다.

사진만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드리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위에 올려주신 글을 종합해보면 7월 22일 전후에 피임없이 성관계가 있었지만
8월 초에 실시한 초음파검사와 소변으로 임신반응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유산보다는 쌓여있던 내막조직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좀 더 맞다고 생각됩니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지 완전히 확실한 정보를 드린 것은 아닌 것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