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복혈당 문의합니다

작년 당화혈색소 5.2였구요. 올해 7월 건강검진에선 당화혈색소는 안하고 공복혈당이 99로 나와서 좀 높긴했어요. 근데 ldl콜레스테롤이 170이라 고지혈증약을 먹기 시작했구요.먹은지 3주째입니다.

고지혈증약 때문에 당뇨가 걱정되서 어제부터 혈당을 집에서 재보는데요. 어제 공복에 103이 나왔는데 그전날 저녁에 과식하고 떡과 케잌을 먹었거든요. 그래서 그런가보다 했구요. 어제 밥먹고 믹스커피도 먹었는데 식후2시간 114로 정상이었구요.

근데 오늘 아침 공복에 또 102가 나왔어요. 어제 자기전에 달달한 과일맛 나는 유산균 가루를 한포 먹긴했는데 그것때문인지... 그리고 방금 점심먹고 달달한 커피도 마셨는데 식후 2시간 116나왔습니다.
식후혈당은 문제가 없는거 같은데 자꾸 공복만 높게 나오니 너무 불안해요 ㅠㅠ
이거 문제 있는거겠죠? 당장 당화혈색소 검사라도 해봐야 할까요?


답변

Re : 공복혈당 문의합니다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식전 혈당, 식후 혈당을 고려시
당장 당뇨는 아니라해도 당뇨 전단계인 내당능장애의 초기소견으로 보입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등은 서로 그 진단은 다르다해도
생활 속 식습관과 생활습관, 패턴등과 연관된 질환으로 하나가 오면 다른 질환들도
함께 이어지는 경우들이 흔한 것이기에
약의 복용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 식습관조절과 운동이 더 중요한 경우가 많고는 합니다.

커피를 드신다 해도
가능하다면 달달하거나, 프림이 들어간 것은 자제를 권해드리며
밀가루 음식이나 가미된 유제품, 단음식 등은 피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복혈당 문의합니다
박은영
박은영[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하이닥 스코어: 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은영입니다.

당화혈색소나 식후혈당은 정상인데 공복혈당만 살짝 높은 분들 실제 많이 있는데요. 공복혈당만 당뇨 경계치 정도로 약간 높은 상태를 '공복혈당장애'라고 합니다.

우선 공복혈당이 높으면 체중 관리부터 들어가야 하는데요. 한식 위주로 먹고, 불필요한 간식, 인스턴트, 설탕, 밀가루 등은 가급적 끊어주세요.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더불어 체중관리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수 있어 수면 스트레스 관리 또한 병행하셔야 하는데요 11시 전에 취침하고 숙면하기, 스트레스 줄이기 등을 병행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줄이고 숙면할 수 있는 방법들을 유튜브로 안내해드릴테니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youtu.be/y6e9Vqy0snQ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