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7살 아이 발음문제

안녕하세요 7세여아(69개월)를 키우고 있습니다.
아이가 30개월부터 본격적으로 말하는 등 언어표현이 좀 늦었습니다.
영아때부터 진료를 봐주시는 소아과 선생님께서는 그동안 걱정말고 좀 기다려보라고 하셨고 결론적으로 지금은 의사소통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걱정되는것은 발음인데요 사실 지금도 평상시 거의 대부분의 말은 부모를 포함해 다 알아듣습니다. 다만, 마음이 앞서 말하거나 놀이시 신나서 말하는 경우 발음이 뭉개지는 것 같은데요
어떻게 도와주면 될까요?
(참고로 소아과 선생님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사설센터에서 언어치료를 1년반 가까이 진행했으나. 자연성숙으로 인한 발음 개선인것 같아 최근 종료 했습니다.)
부정확한 발음마다 지적을 해야할지 성장을 좀 기다려주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의식하고 정확히 말하고자하면 ㄹ발음이 좀 약한것 외엔 괜찮은 편입니다.
기타 발달사항은
5개월에 뒤집었고, 11개월에 걸었으며, 31개월정도에 기저귀를 뗐습니다.
현재 한글은 어느정도 뗐고, 두자리수 연산 가능하며, 책을 읽어주면 꽤 이해하는 편이며, 기타 발달선별검사항목은 대체로 잘 해내는 편입니다.
또래관계는 수동적이며 새로운 상황에 긴장도가 높고 유치원 적응에 어려움을 겪은편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7살 아이 발음문제
안철민
안철민[전문의] 프라나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안철민입니다.
정확한 것은 발음검사와 언어발달검사 등을 해 보아야 알겠지만, 그간 언어치료를 해 주신 것은 잘한 것으로 생각되고, 자연 발달되면서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또래에 비하여 발음이 부정확하다면 정확한 검사 후 언어치료를 지속적으로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