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만성신부전 3단계 음식조절
안녕하세요
아버지께서 만성신부전 3단계라고 진단받으셨습니다
신부전에 좋은음식과 피해야하는 음식이있는지 조언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아스파라거스가 좋다고는하던데 맞는건가요?
그리고 아버지께서 병원에서 물을 많이 마시라고해서 하루에 1.5 리터씩 꾸준히 드시고있고 우유도 많이드시는데 이게 맞는건지도 조언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만성신부전 3단계 음식조절
정성우 하이닥 스코어: 4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신부전에 좋은 음식은 채소입니다.
신장의 기능이 제 역활을 하기 힘들기 때문에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처럼 자극적인 음식은
가급적 피해주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요독증을 피하기 위해 적정량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아스파라거스의 경우 채소의 왕이라고 불리는데 피로회복, 숙취해소, 혈액순환촉진, 혈관 질환 예방, 활성산소 제거
면역증진, 당뇨개선, 빈혈예방 등 인체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신장기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보다는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신장이 제 기능을 하기 어려워 노폐물 제거와 전해질 균형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려워
수분 섭취는 하루 1.5L 이상 해주시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우유의 경우 당뇨가 없으시면 하루 1~2잔 정도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우유는 당질과 지방이 많아 다량 섭취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