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복혈당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8살 남자이고 건강검진 시 고혈압, 이상 지질혈증으로 진단받아서 현재 올메텍정 20mg, 크레스토정 5mg 처방받아서 복용 중입니다.
2018년부터 공복 혈당이 89 → 91 → 94 → 101순으로 2021년 건강 검진에서 공복 혈당장애를 진단받아서 걱정이 많이 되네요.
제가 먹는 혈압, 콜레스테롤 약의 영향이 있는 것인지 현재 수준이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당화혈색소 검사를 받으려고 하는데 내과에서 바로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공복혈당 질문드립니다.
김지우
김지우[] 김지우
하이닥 스코어: 55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김지우입니다.

8시간 이상 금식 후 측정한 혈당 100~125㎎/dL면 공복혈당장애입니다.
100㎎/dL 미만이 정상이고
126㎎/dL 이상 이 당뇨병입니다.

올*텍의 성분인 티아지드계 이뇨제는 혈당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스타틴 종류인 크*스토도 혈당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 검사를 받는 건 내과에서 바로 가능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복혈당 질문드립니다.
이혜민
이혜민[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이혜민입니다.

공복혈당은 100mg/dL 미만이 정상인데요 101mg/dL이 나왔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99면 정상이고, 101이면 이상이라고 해석하기 보다는 주의해야 할 정도로만 인지하시고, 다음번 검사결과를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말씀하신대로 당화혈색소가 아무래도 당뇨진단에 더 객관적인 지표로 사용되기에 당뇨 걱정이 되신다면 당화혈색소 검사를 해보시는 게 좋겠구요 내과에서 가능합니다. 다만 내과에서 혈액을 말초에서 채혈하느냐, 정맥에서 채혈하느냐에 따라 검사결과는 그날 바로 확인하지 못 할 수 있어 이 부분은 가고자 하는 내과에 확인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