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리가 붓고 통증

여자친구가 21살인데 하루 30분만 걸어도 붓고 통증이 있다고 하네요

통증은 쑤시고그러진않고 불편한 통증이라고 합니다

어떤 증세가 의심이 되고 어느병원을 가야하나요?

아직은 괜찮아서 안가고 있는데 지켜보다 심해지면 가는게 나을까요?


답변

Re : 다리가 붓고 통증
반동규
반동규[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특정 질병에 노출된 적이 없는 여성분들의 다리에 나타나는 부종의 대부분은 혈액순환의 저하 및 과도한 염분섭취 그리고 호르몬(항이뇨 및 여성호르몬)의 영향이 작용이 주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다리에만 제한적으로 나타나는 부종은 운동 부족 및 잘못된 식-생활습관에 의한 것이 대부분으로 심각한 정도가 아니라면 정맥 순환개선을 할 수 있는 보존요법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근무(학업)시간 혹은 일상생활 중에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려 앉는 습관이 있으셨다면, 이 또한 개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다리를 꼬고 앉거나 쪼그린 자세는 정맥의 압박을 초래하며, 혈류장애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앉아 있는 시간 중간중간마다 발목 돌리기를 비롯한 가벼운 스트레칭을 수시로 시행하시는 것이 좋으며 - 간단한 생활습관을 일상화하여 전체적인 혈액 순환능력을 개선한 후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신다면, 시너지효과도 충분히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존요법은 1~2달 만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시행 후 혈류개선이 이루어진 후부터 증상의 완화를 느낄 수 있는 만큼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보존요법 시행 이후에도 별다른 차도가 없다면, 혈관을 전문으로 하는 흉부외과 혹은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