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깨 회전근개파열 수술 후 항생제투여 질문

안녕하세요.
60대중반의 어르신께서 8/3에 한쪽 어깨를 어깨회전근개파열수술 했습니다.
8/3 수술 후 두 분의 의사선생님(박사,담당의)이 함께 회진을 도셨는데 수술을 집도한 박사님은 상태만 보시고 먼저 가셨습니다. 담당의가 남아 설명해주셨는데 8/3~4 이틀 간 항생제를 맞으며 입원해있다가 8/5에 퇴원해서 집에가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환자본인이 항생제를 더 맞고싶으면 타병원으로 전원시켜주신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1시간 후 다시 두분이 오셨는데 이번에는 수술집도한 박사님이 협력병원으로 가서 일주일 간 입원하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말씀에 따라 8/5 오늘, 수술한 병원에서 협력병원으로 전원하여 각종 검사를 받고 물리치료와 항생제를 맞았습니다.
앞으로 전원한 병원에서 하루3번씩 일주일 간 항생제를 맞게 되었는데 60대중반의 어르신이 평소 위가 좋지 않아 속쓰림도 심하셨고 호흡기도 안좋으셨어서 항생제를 이렇게 많이 맞아도 되는지 걱정이 됩니다. 전원한 병원에선 원하면 8/7에 퇴원해도 되지만 그럼 대신 퇴원전까지 하루2번의 물리치료와 하루 4번의 항생제를 맞으라고 하셨습니다. 수술 후 염증 등 다른 부작용이 우려되어 충분한 항생제 처방을 받아야 하지만 항생제 부작용도 걱정이 되어 질문 글 올립니다.
수술한 병원에서 8/5에 그냥 퇴원해도 된다고 했던 처음 말씀과 일주일의 추가 항생제는 너무 차이가 큰데 환자가 원하는 대로 하라는 건 저희가 판단하기에 혼란스럽습니다.
수술집도하신 박사님께 다시 자세히 여쭤보고 싶지만 이미 전원을 한 이후라 다음 예약까진 여쭤 볼 수가 없는 상황이라 질문을 올리게 됐습니다.
<질문>
통상적으로 어깨회전근파열수술 후 항생제를 맞는 일수가 어찌 되는지, 저희 같은 경우엔 어찌 해야 할 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어깨 회전근개파열 수술 후 항생제투여 질문
허성우
허성우[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회전근개 수술이 요즘엔 대부분 관절경으로 하는 것이라 감염의 위험성은 상대적으로 절개술을 했을 때보다 낮습니다.
그래서 1-2일만 투약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이건 어디까지나 건강할 때 이야기며, 수술 후 항생제를 맞는 다는 것이 수술 부위가 아닌 전신 컨디션 문제 때문에 맞기도 하기 때문에 어르신의 상태에 대해서는 뭐라 딱잘라서 말씀 드리기가 어렵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너무 고민 마시고 현재 입원 중이신 병원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해 보시는 것도 충분히 가능할 듯 합니다. 가끔 염려 때문에 항생제를 놓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쾌유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