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손가락 관절 뻐근함과 통증 그리고 뚝소리..

안녕하세요 24살 남자입니다. 최근 약 5일 동안 손가락 관절과 마디에서 나는 뚝소리를 거의 10분에 1번꼴로 내게되었습니다. 관절 소리를 내게되면 약간의 시원함과 답답함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약 3일정도되니까 손가락 관절에 아픈부분이 생겼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그러려니 했는데 문제는 잘 때 입니다. 잘 때 손가락을 조금만 구부리면 답답한 느낌과 통증이 있어서 벌써 2일째 잠을 거의 못 잤습니다. 하루 약 2시간 정말 피곤해야 잠이 오는 것 같습니다. 어제 정형외과 가서 손가락 엑스레이 사진을 찍었는데 이상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손가락 관절 뚜둑 소리 내는 것은 버릇이되면 고치기 힘들다던데 저는 7일이나 되서 이미 소리 안내기가 힘듭니다. 무엇보다 이답답함과 통증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해 너무 괴롭습니다... 제가 손가락 뚝소리를 너무 자주 내서 일까요? 이제 부터라도 소리를 내지 않으면 개선될까요? 도와주십시오. 너무 졸리고 힘듭니다.. 벌써 손가락이 더 두꺼워진 거 같습니다.. 어떤 조치를 취해야 제가 뚝소리 내는 것을 줄일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손가락 관절 뻐근함과 통증 그리고 뚝소리..
신재명
신재명[전문의] 국대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신재명입니다.
손을 쥐면서 소리를 내증 동작은 관절내 활액막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관절이 뻣뻣해지면서 붓는 증상과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활액막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을 복용하시면서 따뜻한 찜질을 병행해주는게 도움이 될것으로 사료됩니다.
그러한 개인적인 습관은 본인 스스로 줄이셔야 되겠지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