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역류성 식도염 및 식품 알레르기

처음 이비인후과를 갔을때 역류성 식도염 이라고 했는데, 특정 음식에만 과민 반응하는게 식품 알레르기도 있는건 아닌지 의심되서 문의드립니다.

일반적인 식도염 증상은 속쓰림, 목 이물감, 가려움 정도구요. 특정 재료가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뭔가 심장이 쎄한 느낌 + 갑자기 목 안이 엄청 가려움 + 붓는것 같음(목구멍이 서로 딱 달라붙어 있는 느낌) + 이물감도 엄청남 + 음식이 목구멍으로 잘 안 넘어감 + 숨쉬기 답답하고 힘든 느낌 + 불안증이라도 생긴 것처럼 안절부절못함 + 1시간 정도 후에 갑자기 속이 쓰리고 위통 메스꺼움 약간 토할 것 같은 느낌 + 갈수록 속이 뒤집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적은 양에도 증상이 확 올라오는데 많이 먹으면 먹을수록 정도가 심해지는 편이구요. 음식이 잘 안 넘어가는건 일주일도 갈 때가 있습니다. 이런게 알레르기 증상이 맞나요?

지금까지 병원을 총 3군데 들려봤는데 알레르기다 식도염이다 말이 엇갈리더군요. 근데 이번에 피부과에서 약을 타 먹었더니 목 안이 가려운 증상이 확 가라앉는게 여기 알레르기약이 항히스타민제를 포함해서 3개나 들었다고 하더라구요. 그 약을 먹는 동안에는 저한테 안 맞는 음식을 먹어도 증상이 약간 덜하고 안좋았던게 비교적이지만 금세 수그러드는 느낌입니다.

이런 증상이 식도염이랑 같이 생겼는데 서로 뭔가 연관이 있을까요? 기분탓인지 모르겠지만 식도염으로 염증이 일어난 부위에만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 것 같기도 합니다. 특정 음식 먹고 목 안이 가려울때 전체적으로 가려운게 아니라 그쪽만 가렵고 안좋은것 같아서요.. 제가 아토피도 있고 알레르기 비염도 있는데 이런게 겹쳐서 식도염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건지 아님 진짜 알레르기인지 모르겠네요ㅠ


답변

Re : 역류성 식도염 및 식품 알레르기
김진용
김진용[전문의] 명지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해주셔서 감사니다 ^^

답변해주셔서 감사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김진용입니다.
네 환자분의 증상을 볼 때 알러지와 역류성 식도염이 겹친 거 같습니다.
일단 두 가지 질환 같이 치료하면서
역류성 식도염을 없애는 습관을 병행하고
알러지 검사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