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선생님께 추가 질문, 전신에 점이 퍼져, 질문드렸던 사람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전신에 점이 퍼져, 질문드렸던 사람입니다. 선생님께서 점이 아니고, 건조와 자극으로 인해 모공부위에 색소침착이 생긴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친절하게 답변해 주셔서 매우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그러면 치료 방법은 보습밖에 없는 것입니까?
여름에 반팔과 반바지를 입고 싶은데 모공부위의 색소침착으로 인해 미용상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 밖에 나갈 때도 항상 긴팔과 긴 바지를 입고 나가고 있습니다.
토피솔밀크로션을 7월 초부터 2주간 바르고 2주간 쉬었다가 또 바르고 하는 식으로 치료하고 있는데 너무 답답합니다. 선생님 피부과 병원에 방문하면 치료할 수 있습니까? 약 5년 전에 서울에서 매우 크다는 피부과 병원 (피부과 전문의 병원 아닙니다.)에서도 다리에 레이저를 받아보았지만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셨다시피 점 한두 개 정도 사라지고 차도가 없습니다. 목에서 얼굴로까지 퍼지고 있습니다. 선생님 너무 치료하고 싶습니다. 제 친동생도 팔에 똑같은 점이 퍼지고 있습니다. 유전성 같습니다. 등에도 흑인처럼 갈색 색소가 매우 크게 침착되어 있습니다. 선생님 너무 간절해서 여쭈어봅니다. 정상인의 피부처럼 되돌리고 싶습니다. 선생님 병원 가서 치료할 수만 있다면 가겠습니다. 현대 의학은 세계 최고 수준인데 이런 색소를 없앨 수 있는 약은 아직 없는 것입니까? 왜 도대체 저런 점 같이 생긴 색소들이 전신으로 퍼지는지 제 머리로는 도대체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점 같은 색소들 옆에 비늘같이 피부가 변해 있는데 왜 이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제발 치료방법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Re : 김형수 피부과 전문의 선생님께 추가 질문
김형수
김형수 [전문의] 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1.08.03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1.08.03

너무 고맙습니다. 다니는 대학병원이 선생님 모교 대학병원인데, 꼭 가서 검사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형수입니다.
가족력과 사진을 더 올려주셔서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이 질환은 Dowling-Degos disease라고 부르는 유전성 색소질환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확진을 위해서는 유전자검사가 필요할 수 있는데, 대학병원에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만약 이 질환이 맞다면 안타깝게도 유전적 질환이기때문에 마땅한 치료법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저에게 오시더라도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바르는 레티노이드나 레이저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지만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도움이 못 되어드려서 죄송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