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알레르기반응 이력있는데 백신 접종 불가능한가요?

안녕하세요 이전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해서 쿨프렙산 장세척제 섭취 후 알레르기 반응이 와서 응급실에 간 이력이 있습니다 그런데 정확히 제가 PEG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는 잘 모릅니다.

백신접종을 하고싶은데 화이자와 모더나의 경우 플리에틸렌글리콜(PEG) 성분이 있어서 장세척제를 마시고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사람은 접종이 아예 불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또는 예방을 위해서 병원에서 PEG 알레르기 반응검사를 받을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알레르기반응 이력있는데 백신 접종 불가능한가요?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모든 알레르기 반응이 예방접종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며, 백신이나 주사행위, 백신의 구성성분과 관련이 없는 알레르기 반응은 금기사항이 아닙니다.
PEG성분 또는 관련 성분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금기대상에 포함됩니다.
아*트라제네카, 얀* 의 경우 polysorbate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해당성분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경우 금기대상이 됩니다.
두 가지 성분은 서로 교차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PEG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검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자세한 것은 좀 더 알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중증알레르기 반응이 아니면 괜찮을 것으로 생각되나 확실하게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