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영양제 관련 복용 추가문의

안녕하세요 하나만 더 추가적으로 여쭤볼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아연,구리,망간등등 한쪽이 과잉이면 한쪽이 결핍이 되잖아요 그럴때 종합미네랄를 먹으면 결핍이 되었던 쪽은 보충이 되지만 과잉이었던 쪽은 더 과잉이 되지 않나요?

영양제로 더 들어온 만큼의 양은 어떻게 처리가 되는건가요?


답변

Re : 추가문의
김정호
김정호[약사] 디엠씨혜원약국
하이닥 스코어: 8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정호입니다.

그림까지 그려가며 해 주시는 정성어린 질문에 감탄했습니다.
여기에 대한 답변은 좀 길어질 수 있는데요.

1. 이상적인 균형수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식품, 영양학에서 말하는 이상적인 수치가 모두에가 동일하게 적용되지는 않구요.
사람마다 필요량, 최적량은 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범위가 아주 크진 않겠지만 모두에게 최적인 수치가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2. 최적의 수치에서 어느정도의 오차 수준에서는 체내 농도가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미네랄, 영양소를 과량으로 오랜기간 섭취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에는 꾸준히 섭취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다만 질문자님께서 처음 겪으신 것처럼 특정 미네랄만 섭취하시는 경우에는 미네랄 불균형 때문에 부작용을 겪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일반적으로 채소에 미네랄들이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적인 경우를 가정해 볼게요. 미네랄이 좋은 양질의 채소를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미네랄을 충분히 공급받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이 사람의 경우 균형잡힌 건강한 식단을 매일 유지하게 되면 언젠가 미네랄 과잉이 되어서 독성 부작용을 겪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몸은 균형잡힌 미네랄을 섭취하였을 경우에 적절하게 흡수, 배설을 조절하면서 어느정도 최적의 혈중농도를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네랄 제제를 드실 경우에는 특정미네랄만 섭취하시기 보다 종합미네랄을 권해드리구요.
종합 미네랄 중에서도 식이로 섭취하는 미네랄과 조성을 비슷하게 한 좋은 제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늘 말로 설명드리던 내용을 글로 설명드리는게 쉽지는 않네요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면 재차 문의해 주세요.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