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면골절 후 비중격 휘어짐

5개월전 안와 및 광대뼈 골절로 녹는 플레이트를 티타늄 핀으로 고정하는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때 당시 코에도 충격이 있었는지 코의 비중격이 대각선으로 약간 쓰러져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어떤날은 기울기가 심하고 어떤날은 좀 덜하고 한 것 같아요. 제 기분탓일 수도 있는데 콧구멍에 손가락을 넣어보면 손가락이 들어가는 크기가 다른것 같거든요.
다친지 이미 5달이나 지났는데 그때 뭔가 코에 문제가 있었더라도 지금쯤은 뼈가 다 붙었어야하지 않나요?
그리고 수술 후 티타늄핀은 알레르기만 없으면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둔다고 했는데 이게 그 알레르기 증상인가 싶기도 하네요.
코가 좀 쪼이는 느낌이 들때도 있고 통증이 약간 있을때도 있고 그래요.
비중격은 원래 좀 움직임이 있는건가요? 아니면 뭔가 문제가 생기면 움직일 수 있는건가요?


답변

Re : 안면골절 후 비중격 휘어짐
강차영
강차영[전문의] 노즈랩의원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강차영입니다.

안와 골절 진단 받으실때 코뼈골절이나 비중격 연골 탈구나 골절 진단을 받지는 않으셨나요? 안면골절에 비부 손상은 흔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중격 만곡증은 다치지 전에도 존재해 있었을 수도 있고 다치시면서 더 많이 휘거나 골절되기도 합니다. 5개월 정도 지나셨으면 뼈나 연골은 완전히 회복 되었을 것입니다. 지금 부터는 수상후 변형된 부분이나 불편해진 증상이 있으면 그부분을 교정해볼수 있는 시기 입니다. 비중격은 연골이기 때문에 유연성이 있어서 살짝 움지일수 있고 비중격 연골이 손상된후 회복되었다면 수축되는 느낌은 아직까지는 정상적인 소견입니다. 외관상 비대칭이 심해지거나 코막힘같은 증상이 심해진 경우라면 수술가능한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