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꿰맨후 흉터 관리 어떻게 해야하나요?

삼일전에 얼굴을 9센치가량 베이는 사고가 생겨서 꿰매게 됐습니다. 실밥은 2일뒤에 제거하게 될것같아요.
실밥 제거 이후 흉터 최대한 안남게 관리하고싶어서 이것저것 찾아봤는데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헷갈려서 질문 드립니다.

1. 켈로이드 억제를 위해서 실리콘 제제를 사용 해야한다고 들었는데, 얼굴부위여서 시트타입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시트타입과 연고타입 동시에 같이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실밥제거후 언제부터 사용해아하는지도 궁금합니다.

2. 스테리스트립으로 흉터가 벌어지지 않게 고정해야한다고 하는데, 실밥제거 후 언제부터 얼마나 사용해야하나요? 그리고 교체 주기는 어떻게 될까요? 스테리스트립과 다른 실리콘시트나 실리콘 연고를 같이 사용해도 되나요?

3. 스테리스트립과 실리콘제제 이외에 흉터 관리 관련하여 도움이 될 만한 것이 또 있나요?

4. 실밥제거할때까지는 물 접촉을 피하는게 좋다 그래서 피하고있는데, 샤워는 언제부터 하는게 괜찮을까요?

5. 흉터에는 듀오덤을 꼭 사용해야한다는 얘기도 있던데 시x케어같은 시트를 사용하면 사용 안해도 되나요?

6. 마지막으로 자외선같이 흉터 관련하여 조심해야될게 있을까요?


답변

Re : 꿰맨후 흉터 관리 어떻게 해야하나요?
황규광
황규광[전문의] 세련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황규광입니다.

실밥 제거까지는 물을 닿지 말고 멸균 드레싱을 하셔야 하고 실밥 제거 후에는 흉터연고나 실리콘 패드보다는
라인이 벌어지거나 넓어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steri-strip을 열심히 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 자세한 설명을 드리자면,
병원에서 처음 붙여주면 1주일 정도 유지하시고 이후에는 스스로 며칠마다 한번씩 바꿔주시면 되는데 찢어져서 꿰맨 거라면 2~3개월간은 이와 같이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고 이 후에 흉터연고 하루에 2회 정도 발라주고 움직임이 덜한 밤 시간대에 시*케어와 같은 실리콘 패드를 청결히 씻고 아무것도 안바른 상태에서 붙였다가 아침에 떼는 식으로 해 주시면 좋습니다.

듀*덤은 실밥제거 후 붙이면 떼면서 당겨져 상처가 벌어질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라인을 밴딩하다가 붉고 자극적이면 며칠간은 흉터 연고를 바르고 이후에 밴딩을 해 주시는데 이때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시면 됩니다. 갈색 침착을 우려해서 입니다.
수술 라인은 그냥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얼굴이라면 흉터 방지 레이저와 라인을 없애는 레이저 등이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흉터 치료 경험이 많은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