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성인 얼굴 열상 신경치료 질문드립니다.

이틀전에 입술 중앙 아래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귀쪽으로 칼에 베이는 사고가 있어서 성형외과 에서 꿰맸습니다.
열상의 깊이가 깊어서 신경까지 손상이 있었고, 봉합과정에서 성형외과에서 신경까지 치료를 받았습니다.
신경치료를 신경외과가 아니라 성형외과에서 한다는것에 의문점이 있었지만, 성형외과에서 신경치료를 기본적으로 하는게 맞다는 전달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오른쪽 아랫입술부분이 왼쪽으로 살짝 삐뚤어진거같고 누르면 저릿저릿한 약간의 감각은 있지만 거의 안움직이는 상황입니다.

1. 신경 치료 회복의 경우, 나중에 6개월에서 1년정도 천천히, 많이 회복이 될것이지만 완벽하게는 회복이 안될거라고 하던데, 혹시 몇퍼센트정도 회복이 되나요? 보통 신경 치료 하면 얼마나 회복이 가능한건지 대충 통상적으로 수치상으로라도 알고싶습니다.

2. 신경 치료를 잘하는 선생님과 못하는 선생님과 차이가 큰편인가요? 아니면 치과의사가 에서 이빨 뽑듯이 어느정도 기본적인 치료인가요? 급하게 수술받았는데 혹시라도 못하는 선생님께 받아서 나중에 신경 회복에 문제가 있을지 걱정됩니다. 만약 수술에 따른 회복 차이가 크다면 최대한 회복할 수 있게 병원을 다녀보고 싶은데 신경외과로 가는게 맞는건가요?

3. 오늘이 열상 봉합한지 이틀째 인데, 신경 치료후 조심 히야 하는 행동 또는 신경 회복을 위해 하면 좋을만한 것 들이 어떤것이 있을지 여쭤 보고 싶습니다. 오른쪽 아랫입술을 움직이려고 한번씩 노력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피하는게 맞을까요?

의학적 지식이 부족해서 질문을 이것저것 복잡하게 한거같네요.. 꼭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미리 시간 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답변

Re : 성인 얼굴 열상 신경치료 질문드립니다.
하성윤
하성윤[전문의] 웰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하성윤입니다.

안면부 열상으로 신경과 피부봉합술을 하신 것 같습니다.
신경은 감각과 운동신경으로 나뉘는데 보통 운동신경을 봉합하게 됩니다. 이 경우 회복하는데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1년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회복은 손상의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겠습니다만 clean cut의 경우 회복 속도는 더 빠를 것입니다. 안면부 신경손상은 성형외과에서 신경봉합 하셔야 합니다. 신경외과 선생님은 그 쪽 전문이 아니시기 때문입니다. 찌릿찌릿함은 신경회복의 신호이니 한번 기다려 보시기 바랍니다.
봉합 후 해당 부위의 자극만 가지않도록 과도한 근육움직임만 피하시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