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헛 것을 본 것 같은 착각

안녕하세요. 몇년간 우울증과 불안증이 있는데요. 꾸준히 헛 것을 본 것 같은 착각을 합니다. 예를 들어 문 앞에 아무것도 없는데 눈이 큰 귀신이 나올 것 같다던가 창문으로 누군가 들어올 것 같다던가 하는 착각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제가 상상을 하는 건지 보이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현실이 아니라 제 착각이라는 걸 저는 확실히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이는 것 같은 느낌 때문인지 이미지가 그려지고 실제로 보이는 것 같은 착각에 들게 합니다. 이것도 불안장애의 일종인가요? 심할 때는 환청처럼 실제로 들리지 않지만 들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분명 적막의 상태인 걸 아는데 눈을 감고 자려고 하면 다수의 목소리가 크게 웃는 걸 들은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그런데 이것도 제 착각이라는 걸 제가 알고 있지만 다 두렵습니다. 요즘은 환청은 없지만 환각의 착각은 매일 합니다. 어두울 때 특히 심하지만 낮이나 밝은 곳에서도 종종 착각하구요. 요즘은 착각이 드는게 불안해서 불을 켜고 잡니다. 그래도 불이 켜지지 않은 거실 쪽을 볼 때면 그런 착각이 들고 아침에 집이 다 밝아져야 잠 들기 편한 것 같습니다. 약을 복용해야할까요?


답변

Re : 헛 것을 본 것 같은 착각
한경호
한경호[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내용 잘 보았습니다.
반복되는 착각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아 무거운 마음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말씀대로, 지금 경험하고 있는 증상은 환각이 아닌 착각입니다.
넓은 의미의 이러한 인지왜곡 증상의 중 하나인 착각은 보통 사람들에게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질문자분의 착각 증상은 빈도가 잦고, 착각으로 인한 불안이 상당한 수준으로 여겨지며, 이러한 불안을 줄이기 위한 행동증상도 보이고 있는 점을 고려해 볼때, 과거에 겪었던 우울증과 불안증이 악화되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착각증상을 가벼이 여기지 마시고, 기존에 다니셨던 정신과에 재내원하여 보다 정확한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