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내당능장애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내당능장애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1년 전 마지막으로 당화혈색소 검사를 하였고, 5.8 이 나왔습니다.
예전부터 공복검사는 항상 정상이었는데, 식후 2시간 자가혈당측정을 해보면
110~200 사이가 나옵니다.
포도당 경구부하검사는 해보지 않았습니다.

평소에도 허리가 좋지 않아 아침, 점심 식사 후 10~20분 정도 걷는 것이 운동의 전부입니다.
최근 컨디션이 좋지 않아, 그마저도 잘 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 약간 배부르게 먹은 듯 하여 10분정도 걷고 2시간 식후검사를 하였는데,
204가 나왔습니다. 그 다음날도 207이 나왔구요.
궁금한 점은 이전에도 한번씩 170~200 정도로 높게 한번 나오기 시작하면 며칠간은 그러다가 차츰 떨어집니다.

- 혹시 한번씩 높게 오르면 며칠간 그런 경우는 컨디션이 안좋아서 췌장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해서 그런것일까요?
특별히 식단을 다르게 한것이 아닌데 갑자기 며칠간 높을 떄는 왜 그런것인지 모르겠습니다.

- 체중이 173에 43kg 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거의 뼈밖에 없을 정도로 말랐습니다. 평소 위가 좋지 않아 단백질 섭취도 권장량에 훨씬 못미치게 먹을 수 밖에 없습니다.
내당능장애 진단을 받고 나서, 배부르게 먹고싶은 만큼 먹으면 혈당이 올라버리니
식사를 일부러 적게 합니다..혹시 이렇게 마른 사람인 경우에는 당뇨약을 먹으면서라도 제대로 잘 먹게 하기도 하나요?
요즘 건강이 좋지 않은데 식사도 양껏 하지 못하니 어떻해야 좋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런 경우, 수치상은 당뇨약의 적응증이 아직 되지 않더라도 복용을 시작하기 도하나요?

- 숟가락을 들떄부터 2시간 이후에 혈당검사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식사를 다 마친 시간부터 2시간이후를 검사하는 병원도 있더라고요.. 어느 것이 맞나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1년전~ 현재까지 혈당측정 한것을 파일로 올렸습니다)


답변

Re : 내당능장애 문의드립니다
이혜민
이혜민[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이혜민입니다.

1. 혈당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음식 운동 뿐만이 아닌 수면 스트레스가 중요합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음이 혈당에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췌장과는 거리가 있지요.
2. 혈당 측정을 하지 마시고 소화 잘되는 음식을 드시면서 건강관리 하셔야겠습니다.
마른당뇨인의 식사법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https://youtu.be/9BDCZ0-QzZA
3. 당뇨인이 아닐경우 당뇨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4. 숟가락 들 때부터 2시간 이후의 혈당을 측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