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담관낭종(선천성 담관 확장증) 수술 후 1년

2020년도 6월에 소장을 간외담도에 연결하는 수술을 받았습니다. (31세 / 남)
(1형이고 간내, 췌장내 담관은 문제가 없고 간외 담도만 부풀어서 제거)

정기검진은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가고 있는데 지난 달에 ct나 피검사 결과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병원에서는 완치된 상태이고 이전과 동일한 일상생활은 가능하지만 평생 1년 단위로 검진을 오라고 하더라구요 ....

궁금한 점은 두 가지인데

1. 제가 1년 째 지금 맥주, 소주, 막걸리를 일절 금주하고 있는데 .. 영업 직무 대리급 사원이다 보니 여러가지 애로사항이 있네요 .
이 수술을 한 사람은 평생 술을 먹으면 안되는 건가요? 주 1회나 월 2회 정도 소주를 마셔야 되는 상황이라서요 이게 치명적이라면
직업과 회사를 바꿔야 하나 고민입니다.

2. 식후 4시간 이전에 눕게 되면 소장을 타고 간에 음식물이 가서 감염된다는데... 맞나요??? (카페에서 들은 얘기). 원래 식후에 눕는건 안좋다는건 알고 있지만 이 수술을 한 사람에게는 매우 심각한 위험이 있다고 하는데 의사샘은 별말 없으셨거든요...


답변

Re : 담관낭종(선천성 담관 확장증) 수술 후 1년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담도 협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술 드시는 것은 절대 삼가해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2. 식후 4시 전에 눕게 되더라도 그런 일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