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임약 복용중

피임약 센스데이를 피임목적으로 5달째 복용중입니다
6월24일부터 복용후 생리를 미뤄야해서 휴약기없이 이어서 한팩복용까지는 가능하다그래서 복용중인대 월요일부터 피가나옵니다 근대 부정출혈이라기엔 양이많고 생리라기엔 피색이 너무 갈색이에요.. 팬티라이너 젖는정도의양이구 딱히아프거나 하진않고 생리통처럼 배만아픕니다 복용중단해야하나요?오늘아침까지는 먹었습니다
8월 15일16일에는 생리를안해야해서 이어서 한팩복용하려구했는대

1. 그냥 쭉이어서 복용후 16알먹은후에 휴약기를 가져야하나요?

2. 휴약기를 가진후 남은 16알을 복용후 휴약기가진후똑같이 21알 먹고 휴약 반복하면 되나요?

3. 휴약기를 가진후 새팩으로 복용하여야하나요?

4. 피임목적으로 먹고있다가 갑자기 생리미룰려고 한팩더먹는거여서ㅠㅠ 그냥쭉먹어야지 피임효과가있을까요?

5. 제가매달 다른시간으로 정해놓고 챙겨먹는대 상관없나요?

6.약국에서 피임목적이면 그냥쭉챙겨먹고 7일휴약하라그래서 어제오늘 다챙겨먹었고 피양도 점점 줄어갑니다 이런경우에도 내일부터 휴약하는것이좋나요 ?..만일 계속먹을경우 몸에안좋을까요?..남은 16알먹고 휴약하게되면 8월15 16일에 생리할 확률이있나요?..그냥쭉복용하고 7일쉬게되면 피임효과는있는건가요?..

7.피가 이제 안나오는대 만약 복용중단할경우 내일부터 7일휴약휴 21알먹고 또7일휴약 반복하면되는건가요??만약휴약기중 생리가온전히끝나면 7일안채웠어도 다시복용해야하나요?아니면 7일지난후 생리상관없이 8일째되는날부터 21알 다시복용하면되나요?
피가안나와도 복용중단을 해야하는건가요?


답변

Re : 피임약 복용중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8월 15일과 8월 16일의 생리지연을 목적으로 휴약기간 없이 연속적으로 7월에도 피임약을 복용중인 경우로 보입니다.
약을 복용하는 도중에도 이미 소량의 출혈이 시작된다면 자궁 내막의 탈락이 이루어지는 것일 수 있습니다.
양이 적다면 경구피임약 복약을 지속할 수 있지만 작은 소형 생리대를 준비할 정도로 다소 생리같은 양상의 출혈이 보인다면 피임약을 중단한 후 생리다운 생리가 나올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임의 목적보다는 8월 15일과 8월 16일 양일간 생리를 피하기 위한 생리주기조절 용도의 의미가 더 큰 상황에서는 1주간 휴약후 다시 새로운 포장단위의 피임약을 다시 복용하는 것이 8월 15일 경에 나타날 수도 있는 자궁 내막의 불안정한 탈락을 피하는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다만 피임약을 복용할 경우 생리혈이 멎을 지 여부는 자궁 내막 두께나 자궁상태, 혹은 난소의 비정상적인 난소낭종 형성 등의 또다른 이상은 없는지 등을 확인한 후라야 정확한 안내가 가능하여 현재 출혈의 의미를 확답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출혈이 이제는 거의 나오지 않는 상태라 해도 복용을 중단하는 순간 소량이나마 생리가 나올 가능성이 있어 보이므로 가까운 산부인과 초음파 진료후 보다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상 상담은 질문자님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워 참고용으로만 활용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