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면마취 후 통증

어제 대장내시경으로 수면마취를 했는데 그 후 부터 기존에 있던 질병의 통증이 심해진거같아서요 전립선염 통증과 관절통이 심해졌는데요 주사약제로는 미다컴주 아네폴주사 히스판주 페티딘염산염주사가 사용되었더라고요. 보니까 마약성진통주사도 쓰였던데 진통제로 모든 통증을 없앴다가 반발작용으로 더 크게 온게 아닌지 망상을 해봅니다. 통증이 심해진건 사실인데요 연관관계가 있을까요?


답변

Re : 수면마취 후 통증
양경승
양경승[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입니다.
수면마취를 어느 정도 깊이로 했는지에 따라 당사지는 기억을 하지 못하겠지만 내시경 하는 동안 통증에 대해 반응을 하게 됩니다. 심지어 침대에서 일어나기도 하고, 내시경 보조자들이 제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내시경할 때는 구역질을 심하게 하면서 힘이 들어가구요. 아마도, 수면마취 중에 힘을 많이 쓰고 나면 이 후에 온몸에 통증을 보일 수 있는 데, 페치딘이라는 마약성 진통제의 약효가 떨어지면 본격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컴, 아*폴 주사는 통증과 무관 하구요.
통증이 심하면 소염진통제 등을 복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수면마취 후 통증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대장 내시경 시 받은 수면 진정 제로 인한 통증과의 연관성은 적어보입니다. 그에 따른 반발 통의 가능성도 적어보입니다. 우선 시간을 두고 경과 관찰하는 것이 좋을 듯 해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