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영양제를 이것저것 먹다가 면역체계가 고장난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거의 몇달전부터 아연 피콜리네이트, 레시틴, 오메가3, 피지움 등등 다양한 영양제를 챙겨먹다가 면역체계가 박살난것 같습니다 (다만 절대로 과용량을 복용하지는 않았고 1회 정량만큼만 복용했습니다)

특히 아연은 재작년에 잠깐 먹어봤다가 부작용을 느끼고 복융 중단하고 한참뒤에 정상적으로 돌아왔는데 이번에는 괜찮겠지 싶어서 또 잠깐 복용을 했다가 이 사단이 났습니다... 제가 추정하기로는 아연 과다로 인한 부작용이 가장 크게 온 것 같습니다

평생 없던 두피염이 갑자기 생겨거 부분적으로 탈모가 왔고(다행히 피부과에서 두피염으로 인한 탈모지 유전성 탈모가 아니라는 소견을 들었습니다) 밥 먹을 때마다 한번도 흘리지.않았던 콧물이 차가운 것을 먹어도 흐르고 (현재는 80-90% 이상 사라졌습니다) 왼쪽 사타구니가 저리는 (아연 복용시에 나타난 증상이었습니다)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현재는 유산균을 제외한 모든 영양제를 포함한 건강보조식품을 끊은 상태입니다 (끊은지는 4-5일 정도 되었습니다) 이 증상들이 사라지고 원래대로 회복되기까지 얼마나 걸릴까요ㅠㅠㅠㅠㅠ 차라리 영양제를 챙겨먹지말걸이라는 생각이 들 장도입니다 (챙겨먹기전까지는 이런 증상이 한번도 생긴적 조차도 없었습니다)

제 지레짐작으로는 아연 과다로 인한 부작용 때문에 체내의 아연을 최대한 빠르고 많이 배출하는 것이 해결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구리나 칼륨이 풍부한 음식(대두, 바나나 등) 을 최대한 챙겨먹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말 대학병원에 가서 검사라도 받아봐야하나 싶을 장도인데 어떻게 해야할까요ㅠㅠㅠㅠㅠㅠㅠ 영양제를 끊고나서 이 증상이 몇달만에 다시 원래대로 돌아올수 있을까요?


답변

Re : 영양제를 이것저것 먹다가 면역체계가 고장난것 같습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과량을 드시지 않았기 때문에 아연 때문에 나타난 것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혈중 아연 농도라도 측정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증상에 대한 너무 과도한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너무 많이하시는 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증상만 가지고는 올바른 진단에 도달하기는 어렵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