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인유두종바이러스 전염력

어떠한 의사분도 답변해주시지 않아 다시 여쭤봅니다. 왜 저같이 또 아래와 같이 근거를 제시해 달라고 하는 질문에는 답변을 잘 안달아 주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의사분께서는 답제 글과 출처 읽어보시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
저는 성병에 매우 관심이 높고 이를 예방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입니다. 근데 지워지지 않는 의구심이 있어서 여기에 물어보려고 합니다

1. Hpv가 단 1회 성관계로 50%가 넘는다고 인터넷의 글들이 있습니다. 제가 본 논문, 기사에서는 6개월간 주 4회 50% 콘돔 착용률일때 20% 전염률인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막연하게 그냥 1회 50%라고 하는건 어떠한 조건도 따라오지 않아서 궁금해졌습니다. 콘돔 착용 여부, 포경 여부, 성교 횟수, 현재 증상여부도 중요한 것 같은데 말이죠. 혹시 하이닥활동하는 의사분들도 같은 의견이신지 궁금하고 50%의 근거(서적, 논문)가 어떠한 것인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아래 옥스포드대 논문에서도 20프로 언더로 말하네요
출처는 http://m.medicaltimes.com/NewsView.html?ID=106240
https://academic.oup.com/jid/article/204/11/1723/851835?login=true

2. Hpv에 대한 글들을 보니까 콘돔, 포경상관없다고 하는데 콘돔이나 포경도 기사나 연구를 보면 연관이 있는거 같은데 이런 논문들도 근거로 쓰기에는 충분 할 거 같은데 의사 선생님들의 고견 여쭤봅니다.
콘돔 : https://content.v.kakao.com/v/5dfd6d6223b9d7597983c331
포경 : https://www.kafm.or.kr/pds/paper/view.html?num=3173&code=m_paper&start=150&key=&keyword=

3. 1번과 연계하여 50%의 기준은 그러면 콘돔 없이 성교하였을 시 1회 50%까지 가능하다고 보시는 건지 궁금합니다.

4. 또한, 애매한 부분이 있는데요 HPV는 대부분의 보균자가 무증상이고 잠복기는 2개월에서 8개월까지로 보는 것 같습니다.
근데 미국 CDC에서는 2~3개월 정도로 잠복기를 보던데 한국에서는 왜 더 길게 보는지 알 수 있을까요? 더불어서 마지막 성관계 후, 잠복기 기간동안 증상이 없다면 없는 것으로 보아도 무방한지 실제 진료 보실때 어떻게 판단하시는지 궁금합니다.

5. 4번과 연계하여 무증상인 남자보균자가 가다실을 맞고 여성파트너와 콘돔을 사용한다면 전염률이 현저히 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인유두종바이러스 전염력
배범철
배범철[전문의] 아미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배범철입니다.

HPV 전염력은 50-80%로 알려져 있으며 잠복기가 3한달-8개월까지 깁니다.
왜냐면 겉으로 사마귀 같은 표시가 날 때야 알아차리기 때문에 그 사마귀는 보균자의 약 5-10%만 생긱 때문에 잘 모르고 지나갑니다.
지금 미국의 경우 젊은애들이 약 80%가 보균자라니 아주 심각합니다.
예방 접종을 해두는게 좋습니다.
콘돔 사용하고 예방 주사 맞으면 전파력은 저하 되겠지만 키스로도 감염이 가능하고 구강내에도 사마귀가 생길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