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7살(67개월)아이 귀

아이 귀의 안쪽 연골이 있는 부분(옆 얼굴과 연결되는 부분)이 부어올라 귓구멍이1/3 정도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2-3주 정도 되었고 통증이 없으며, 고름 같은 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소아과에서 항생제 일주일 먹었으나 그대로여서 이비인후과에서 x-ray촬영을 해보았습니다. 엑스레이 사진 상으로는 이상이 없고 겉으로보기에 약간의 염증이 있다고 합니다. (소아과에서는 성장과정 중에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일이 아니라하였는데 이비인후과에서는 물렁한 뼈라 모양이 변할 수 있으며 다시 돌아올수도, 안돌아올 수도 있으나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육안으로는 안쪽으로 들어가야할 부분이 튀어나와있고 튀어나온부분을 눌러보면 연골이 쑥들어갔다(정상모습) 나와서 원래의 모습(튀어나온 모습)으로 됩니다..아이의 말로는 어린이집에서 선생님이 귀를 세게 잡아당긴 적이 있다고 합니다. 혹시 귀를 세게 잡아당김으로 연골과 피부의 박리(?)가 일어난 것인지.. 그렇다면 어떻게 치료를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7살(67개월)아이 귀
박희성
박희성[전문의] 코뿔소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박희성입니다.
우선 통증이 없다면 급성감염이 있어보이진 않습니다.
연골 자체의 형태변형이라면 손으로 눌렀을때 쑥 들어가는 모습은 보이지 않을 확률이 큽니다.
현재는 연골과 피부 사이에 삼출물이 차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병원에서 주사기로 찔러서 흡입해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마찰이 많이 생기거나 귀를 세게 잡아당기는 것으로도 연골과 연골막 또는 피부 사이에 삼출물이 고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삼출물이 차있다면 주사로 흡인을 한 후에 스테로이드를 주입해주면 회복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