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담낭제거수술 후 변을 못보고 열이 납니다.

안녕하세요. 이틀전 7월 9일 오전에 단일공 로봇수술 담낭제거수술을 받았습니다. 소변도 잘 나왔고 방귀도 수술 후 다음날 뀌었고 이틀째인 지금까지 6~7번정도 뀌었습니다. 그런데 수술 당일부터 열이 나기 시작했고 37.8까지 올라가다가 다음날은 또 괜찮아졌다가 이틀째인 오늘은 또 38도까지 올라가고있는 상황입니다. 주치의는 마취때문에 그런거라며 심호흡을 많이 해주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수술후 다음날부터 2일째인 오늘까지 3끼 다 먹고 체중이 3키로정도 증가했습니다. 거기에다가 복부쪽에 가스가 찬것처럼 배가 빵빵해져있고 변을 한번도 못보고있습니다...여기서 제가 궁금한건

1. 수술후 약 60시간정도 지났는데 대변을 못볼수도 있나요? 그냥 변비라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평소에는 하루에 3번씩 잘눴고, 복부팽만감이 있어서 좀 걱정되네요...

2. 열은 계속 심호흡 하면 괜찮을까요..? 열 나는게 혹시 내부 출혈이나 담도손상같은 합병증이 아닐까 걱정됩니다...ㅜ 오늘 오전에 퇴원했는데 퇴원시 혈액검사와 간수치 검사 모두 정상였습니다. 통증은 배 안쪽과 바깥쪽 모두 있긴있는데 누울때빼곤 참을만한 통증입니다.

의사선생님분들의 고견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담낭제거수술 후 변을 못보고 열이 납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은 상황이 조금 더 호전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은 상황이 조금 더 호전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수술 후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변비 증상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것을 추가 검사를 통해 장마비 관련 검사 받으세요.  2. 그럴 가능성은 적어보이니 안심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담낭제거수술 후 변을 못보고 열이 납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1. 혹시 수술 후에 걷기운동은 많이 하셨는지요? 혹시라도 배에 문제가 생기면 정상적인 식사가 어려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열이 수술 하루 뒤부터 났으니 수술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지만 계속되는 경우 코로나 검사도 다시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