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화이자 백신 맞고 쇄골 쪽 임파선 비대 및 통증

1. 7월 5일 월요일 백신을 맞았습니다.
2. 이전에도 가다실 백신 맞고 쇄골 밑 임파선이 커진적이 있었습니다.
3. 이번에도 하루쯤 되자 쇄골밑 임파선이 커졌고 수요일쯤되니 쇄골 위 쪽 임파선이 커졌고 만지니 통증이 있었습니다.
4. 쇄골밑 임파선은 백신 맞고서 커져도 통증은 없었는데 쇄골 윗 부분이 통증이 있어서 오늘 이비인후과를 다녀왔습니다.
5. 만져서 아픈것은 염증이 생긴거라 백신과 상관없는 약을 주겠다고하셨고 제클러캡슐 250mg, 젠스펜정, 위점막보호약
이렇게 주셨습니다.

궁금한것은
1. 백신으로 임파선이 커진것인데 왜 염증이 생긴걸까요? 면역반응으로 염증이 생길수도있나요?
2. 저는 약을 안먹고싶은데 괜찮을까요?
3. 통증이 염증이 아닌 단순 면역반응일수도있나요?
4. 약을 먹게된다면 제클러캡슐은 인플루엔자균(기타등등 많은균)에의한 감염증치료제던데 먹어도 괜찮나요?

답변

Re : 화이자 백신 맞고 쇄골 쪽 임파선 비대 및 통증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21.07.08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1.07.09

궁금증을 완전 해결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약도안먹고 나아졌습니다. 최고입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1. 염증이라는 것은 불특정 자극에 의해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정상적인 반응을 염증이라고 하는데 불특정 자극에는 세균, 바이러스, 외상, 약 , 알러지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생각하기에 염증이라고 하면 ( 물론 의료인 중에서도 염증의 정확한 개념을 오해하고 있는 분들이 계시지만 ) 균이 들어와서 생기는 반응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2. 저의 경우에는 이런 반응이 나타났을때 소염제 정도만 줍니다. 즉, 항생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3. 단순 면역반응으로 인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4. 굳이 먹을 필요가 없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이는 직접 진료를 본 것이 아니라 뭐라고 확정을 지을 수는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