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로결석으로 문의드립니다.

저는 5개월전 우측 옆구리의 극심한 통증으로 병원 응급실에서 CT 및 X-Ray촬영 결과 우측 요관 상부에 5mm크기의 결석이 생겨서 고생한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X-Ray상에는 결석이 확인되지 않았지만 CT상 확인된 상황이었습니다. 그후 결석이 몸 밖으로 나오는 느낌을 느낀적이 없었지만 한달뒤 촬영한 X-Ray와 초음파 검사 결과 결석이 보이지 않아 배출된거 같다고 의사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우측 옆구리에 약간의 통증을 계속 느끼고 있습니다. 그럼 혹시 그때 결석이 배출된것이 아닌 요관에 남아 있을수도 있는 상황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신장에 문제는 없을까요? 코로나로 병원가기가 두려운 상황에 현재 외국에 거주중이라 이곳 의료진에 대한 믿음이 좀 부족했는지 자꾸 의심이 드네요. 한국 의사선생님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요로결석으로 문의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x-ray와 초음파에서 돌을 확인할 수 없다고해서 100% 빠졌다고 볼 수는 없지만 지금 초음파에서 수신증이 없다면 크게 걱정없이 기다려보셔요.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5mm는 자연 배출이 가능한 크기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요로결석으로 문의드립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다시 재발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새로운 요로결석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시간을 두고 경과 관찰하시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