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설사에 좋은음식

제가 설사를 자주합니다 .. 설사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알려주세요..


답변

Re : 설사에 좋은음식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설사는 변이 무르고 물기가 많은 상태로 배설되는 것으로 배변의 횟수가 하루 3회 이상이거나 대변의 무게가 200g 이상인 경우를 설사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설사는 세균이나 박테리아에 의한 급성 염증으로 발생할 수도 있으나 염증성 장질환 등 만성염증에 의해서도 발생하며,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후에도 발생할 수 있고, 유당 불내증이나 식사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별한 다른 이유 없이 최소 3개월 이상의 설사가 지속되면 기능성 설사라고 하는데, 과민성 장증후군의 설사형이 대표적인 기능성 설사에 속합니다. 대부분의 설사는 며칠 내에 저절로 해결되지만 설사로 인한 탈수와 체중 감소가 며칠 내에 해결되지 않거나, 만성적이거나 기능성 설사인 경우에는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설사중에는 분비성 설사라고 있는데요,
분비성 설사는 양이 많은 수양성 설사를 특징으로 하며 (하루 500mL 이상) 금식을 해도 대변양의 감소가 별로 없습니다. 분비성 설사는 세균성 독소, 담즙산, 지방산, 하제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가장 흔한 원인은 감염입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설사 [diarrhea]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

그러므로 무작정 질문자님께서 설사라 정의하시고 음식을 드시는 것보다 정확한 병명을 아시고 그에 맞는 식사를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있는 과민성대장염으로 인한 설사라면 염증을 낮추고 장내 환경을 좋게 만드는 발효음식들이 도움이 되시며, 칼슘이 풍부한 음식도 도움이 되십니다. 이런거에는 대표적으로 낫또나 청국장, 된장으로 요리한 음식들이 좋습니다.

만약 분비성 설사이실 경우, 치료와 함께 속을 빨리 낫게 할 수 있는 소화되기 쉬운 음식들을 위주로 드셔야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죽등이 있으며, 빠른 기력 회복을 위해 전복죽, 타락죽, 잣죽 등 선택하시여 선별적으로 드셔야 되겠습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