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앞발바닥, 발목통증 질문드립니다

군대에서 발목을 심하게 접지른뒤 많이걷거나 오래걸으면 발목통증과 앞발바닥(엄지 밑에부분) 통증이 옵니다.
그래서 병원을 여러곳 다니면서 엑스레이,ct찍었는데 이상이 없다고 말하고 물리치료,약,집에서 쿠션있는 슬리퍼 착용, 스트레칭 등 꾸준하게 해주는데도 좀만 걸으면 발목과 발바닥의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집니다. 족저근막염인지 중족골통인지 뭐가 원인인지 모르겠습니다 어떤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할까요??


답변

Re : 앞발바닥, 발목통증 질문드립니다
최승균
최승균[전문의] 맑은하늘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최승균입니다.
군대에서 심하게 다친 이후로 발목과 발에 후유증이 남은 것 같습니다..
다행히 여러 병원에서 촬영한 X-ray 와 CT 에서 별다른 이상이 없다고 하니, 골구조의 이상 변형이 생기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인대의 손상이 제대로 치유되지 않으면 지연성으로 몇 년 뒤에 골 구조물들의 역학관계가 변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가 아닌가 의심됩니다.
X-ray 를 찍더라도 체중부하(일어서서 체중을 딛으며 촬영함) 방식으로 촬영해야 하고, 체중부하 CT 를 촬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일반적인 X-ray 나 CT 등의 검사에서 보이지 않았던 병변이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이 계속 아프다면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는 얘기 입니다. 괜히 아픈 것은 없습니다. 발견하지 못했을 뿐 입니다.
족부(발, 발목)를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병원을 찾아가시는 게 좋겠습니다. 제가 어디 병원을 딱 집어서 얘기드릴 수는 없으나, 을지로에 위치한 대학병원 족부센터를 방문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앞발바닥, 발목통증 질문드립니다
최기원
최기원[한의사] 마디로한의원(서울역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기원입니다.
얘기주신 증상을 토대로 얘기드리겠습니다.
발목을 심하게 접지르면 회북 후에도 다친 쪽의 공간이 100프로 회복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하게 접질렀다면 더 하구요.
해당 경락 공간까지 바로 잡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진단기기 이상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한의원에서 침 치료 등을 통해 바로 잡을 수 있으니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찰 및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