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견갑골 비대칭 및 어깨통증

운동시 극상근 쪽에 통증이 있어서 재활운동 후 운동도 조심해서 했더니 통증은 줄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180도 팔을 들어 귀에 붙이면 약간 찝히는 느낌이 있는데요, 궁금한 점은 견봉부터 어깨뼈가시까지의 거리가 손으로 만쟜을때 좌우가 다르단 것입니다. 왼쪽은 견봉부터 어깨뼈가시까지 거리가 멀고 오른쪽은 그보다 가까운데, 견갑골 모양 자체가 좌우 비대칭일수도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자세의 문제로 오른쪽이 하각이 더 떴거나 어깨뼈가 올라와있어서 좁은건지요. 180도 벌림시 어깨가 찝히는 느낌이 드는건 오히려 왼쪽입니다.

답변

Re : 견갑골 비대칭 및 어깨통증
금정섭
금정섭 [전문의] 세종스포츠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1.06.18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금정섭입니다.

양측 견갑골의 모양은 주로 대칭으로 생겨 어느정도 허용된 범위내에 있을 것으로 생각되면 그보다는 견갑골의 정렬상태나 운동 시 균형이 안맞아 그런 소견이 야기될 수도 있습니다. 뼈를 이루는 구조물 사이의 거리나 대칭도 중요하지만 운동 시 움직임이 대칭적이고 균형이 맞는 것이 더 중요하며, 증상의 유무 또한 의미있는 증상인지 판단하는데 기준이 됩니다. 불편감이 지속되고 객관적인 판단을 원하시면 어깨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필요한 검사를 시행해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견갑골 비대칭 및 어깨통증
김상엽
김상엽 [한의사] 마디로한의원(뚝섬)
하이닥 스코어: 3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1.06.18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상엽입니다.
견갑골 비대칭이 있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슴쪽 대흉근, 소흉근과 같은 근육이 단축이 되어 있어서 한쪽에 굽은등(Round Shoulder)이 있으면 견봉에서 견갑골까지 걸이가 좀 멀어질 수도 있습니다.
어깨가 외전이 될 때에 관절와상완관절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견갑골이 함께 돌아가기 때문에 견갑골의 역할이 팔을 올리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직접 봐야지 알것 같지만 견갑골이 떠버리는 익상견갑골일 수도 있고 굽은등일 수도 있고 여러 요인들이 있기 때문에 근골격계를 잘하는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단받고 치료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