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ptsd 증상중에 깜짝깜짝 놀라는 것도 있나요?

2015년 6월 발병했고 그때 당시에 머리에 구름이 낀듯한 느낌과 과거의 안좋은 기억이 계속 났습니다

같은해 9월에 병원 방문했고 지금도 치료 받고 있습니다

1. 치료 받고 한 2년쯤 지나서 소견서 끊었는데 우울증으로 끊어 주시던데 외상후스트레스장애와 우울장애가 같이 있는건가요?

2.원래는 없던건데 욱하고 욕이 불쑥불쑥 나옵니다. 원래 성격이 만만한 성격이어서 화를 거의 안냈는데 지금은 화도 자주 나고 욕도 합니다. 발병 후 몇년간 없던 증센데 최근 1년 전쯤부터 이럽니다. 이것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나 우울증 증상인가요?

3. 제일 궁금한건데 병 생기기전에도 엄청 깜작 놀란거 아니면 깜작 놀라지 않았고 발병 이후에도 오랬동안 그러지 않았는데 작년 코로나 확진 이후(확실치는 않습니다) 사소한 거에도 깜짝 놀랍니다. 이것도 증상 중 하난가요?

4.제가 최근 편의점 야간일을 시작했습니다. 혹시 저녁약 먹으면 졸릴까봐 안먹었는데 정신과 전화해보니 저녁약을 아침에 먹고 아침약을 저녁에 먹으라더군요 근데 저녁에 일어나서 급하게 나가다 보니저녁에 아침약을 거의 매일 빼먹습니다. 문제가 생길까요? 그리고 야간일할 때는 아침에 저녁약 먹고 저녁에 아침약 먹으면 된다는데 그러면 쉬는 날(일주일에 4일 일합니다)에는 예전처럼 아침에 아침약 먹고 저녁에 저녁약 먹으면 될까요?

5. 정신과 약 부작용으로 성기능 장애가 있는거 같은데 말씀드려도 될까요? 제가 부끄러워서......(혹시 정신과 선생님께서 이상하게 생각하시거나 하시진 않나요 참고로 연세는 거의 60쯤 되신 선생님입니다.)


답변

Re : ptsd 증상중에 깜짝깜짝 놀라는 것도 있나요?
배성범 하이닥 스코어: 10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배성범입니다.

1,2.정확한 진단은 직접 대면 상담하신 주치의 선생님께 여쭈어 보세요.
3. 깜짝 놀라는 증상은 불안의 상승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자기 전에 저녁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5. 약물치료와 연관되어 나타나는 상황은 모두 상세하게 얘기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