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음식 맛이 안느껴져요

두달전부터 소화불량도오고 음식맛이 잘안느껴지기시작했어요. 혀 통증없고 염증도없어요 후각은 멀쩡한거같아요 동네이비인후과가서 스테로이드받아서 먹었는데 별효과가없었고 3차병원갔는데 후각검사해보고 후각은 멀쩡한걸 듣고 혀약을 받았는데 별 효과가 없네요.. 4차병원 진료예약을 해놨는데 너무 불안하네요.. 왜그런거일까요?


답변

Re : 음식 맛이 안느껴져요
장형준
장형준[전문의] 잇츠비의원
하이닥 스코어: 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장형준입니다.

미각 감퇴 증상으로 질문해 주셨네요.
현재 환자분의 상태와 증상 호소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워 답변에 한계가 있는 점 양지 바랍니다.

우리가 느끼는 미각은 단맛, 쓴맛, 짠맛, 신맛 4가지 뿐입니다.
모두 혀에 위치한 감각신경에 의해 인지합니다.
매운맛은 미각이라기 보다는 혀의 압통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맛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후각에 의해 느끼는 것입니다.
오묘한 음식의 맛, 커피맛 등은 미각이 아닌 후각에 의해 인지되는 것이랍니다.
따라서, 음식의 자세한 맛은 모르겠고, 후각은 정상이라고 하면, 정확히 상태를 파악하기 어렵긴 합니다.

만약 단맛, 쓴맛 등 기본적인 미각이 저하되어 있고, 혀자체에 특이 사항이 없으면, 미각과 관련된 신경의 이상을 이심할 수 있습니다.
보통 혀의 앞쪽 2/3(단맛, 신맛, 짠맛)는 혀신경, 뒤쪽 1/3(쓴맛, 짠맛)은 귀를 지나오는 안면신경에 의해 미각을 느끼게 됩니다.
미각저하 종류에 따라 신경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한편, 미각신경 이상없이, 위식도역류증이나 소화기관 이상에 의해 미각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서 정확한 원인을 찾도록 하시고, 심인성 원인도 고려하도록 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