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호흡곤란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6년 전 쯤, 숨이 잘 안쉬어지거나 숨이 차는 증상 때문에 심장 초음파 받아봤는데 이상 없었습니다.. 24시간 심정도도 이상 없었구요.. 그런데, 저만 느끼는 건지.. 숨이 잘 안 쉬어지고 식은 땀도 나고.. 심하면 손 발도 차가워지고.. 쌔~한 불편한 느낌이 계속 들어서 응급실을 마니 찾아갔죠..
가끔 애리는 흉통도 있구요..

몇년간 괜찮다가, 몇달 전부터 다시 이런 증상이 있습니다.. 협심증인가 했는데.. 협심증은 증상이 30분 이상이 안간다 하더라구요.. 이건 심하면 반나절, 거의 하루 종일 그러기도 합니다..

커피 많이 먹어서 카페인이 쌔면.. 몸에서 일어나는 느낌 같습니다.. 뭔가 항진되서 숨도 잘 안쉬어지고.. 손발에 힘도 빠지구여..

그렇다고 운동을 못하는건 아닙니다.. 뛰는 운동 할때는 또 합니다.. 운동한다고 딱히 증상이 심해지거나 하진 않습니다..

질문은,

1. 5년 전쯤 심장 초음파해서 괜찮았으면, 폐동맥 고혈압을 의심할 필요는 없나요?? 찾아보니 폐동맥 고혈압도 호흡 곤란이 있다고 해서요.. 염려가 됩니다..

2. 폐동맥 고혈압의 호흡곤란은 계속 지속되는 건가요? 아니면 지속 됐다가 좋아졌다가 반복되는 건가요??

3. 횡경막 호흡을 천천히 하면 좀 증상이 나아 집니다.. 폐 고혈압도 이렇게 되나요?

4. 소화기 관련 문제일 수도 있나요???


답변

Re : 호흡곤란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입니다.

말씀하신 증상과 그동안 검사 받으신 것을 좋합해보면
폐동맥 고혈압일 확률은 별로 없다고 판단됩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호흡기내과에 가셔서 폐와 기관지에 대한 정밀 검사를 받아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소호기 관련 문제로 호흡곤란이 지속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호흡기 특히 기관지 과민성과 기관지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한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