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우측 5수지 철심제거 수술 후 합병증 및 후유증

제가 2019/12/23일에 우측 5수지 중수골골절에 대해 수술을 하고 2021/4/19에 우측 5수지 중수골골절에 대한 철심제거 수술과 흉터제거수술을 같이 했습니다.
수술 후 주먹을 꽉 쥐는 재활운동을 할 때 4번째 너클부위와 5번째 너클 부위 사이 쏙 들어간 부분에 살짝 통증이 있어 처음에는 흉터가 피부를 잡아당기면서 생기는 통증인줄 알고 그냥 넘겼습니다. 근데 어제 좌측 5수지와 우측 5수지를 비교해보면서 우측 5수지 신전건이 손가락을 펼 때는 제자리로 오는데 주먹을 쥘 때는 좌측과는 다르게 왼쪽(4수지쪽)으로 빠진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1. 전에는 크게 통증이 없었는데 어제 이 사실을 알게 된 후 신전건을 여기저기 밀어보고 만져보면서 통증이 커졌습니다. 이부프로펜을 먹고 가만히 내버려 두면 통증이 없어질까요

2. 이 통증이 신전건 아탈구때문인지 어제 신전건을 잔뜩 건드린 탓인지 잘 모르겠는데 신전건 아탈구로 인해 통증이 생길 수도 있는 것인지요 아탈구가 원인이 아니라면 힘줄염증으로 인한 통증일수도 있는지요

3. 아직까진 재활을 해줘야 하는데 주먹을 쥐는 재활운동이 이 통증을 악화시킬까요

4. 수술 이후 손가락을 쥘 때 새끼손가락이 안으로 말려들어가는 약간의 각변형이 생겼는데 여러 병원에서는 x ray상으로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이경우 5수지 신전건 아탈구로 인해 약간의 회전변형이 생길 수도 있는 것인지요 아니면 소지외전근의 약화로 인해 회전변형이 생길 수 있는지요

5. 철심제거와 흉터제거수술과 같이 간단한 수술임에도 전에는 없던 이러한 아탈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건가요(무리한 재활때문이라던지...,수술 중 시상대가 파열 될수도 있다라던지...)

6. 만약 통증이 사라지면 이대로 살아도 되는 것인지요 나중에 힘줄마모나 퇴행성 관절염같은 합병증이 오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군인이라 마음대로 병원을 못가 답답하네요ㅠㅠ 바쁘신데 답변 감사드립니다. 사진은 수술부위입니다.

답변

Re : 우측 5수지 철심제거 수술 후 합병증 및 후유증
최승균
최승균 [전문의] 맑은하늘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1.06.1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최승균입니다.
철심 제거술 이후에도 통증이 있어서 불안하실 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 제거술 후 2달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이므로 실망하시기에는 이른 것 같습니다.

철심을 넣는 것과 제거하는 수술은 말씀하신 것처럼 간단하지만은 않은 수술입니다. 더군다나 상처 부위를 보니 근위지골 골절이었던 것 같은데, 해당 부위는 신전건에서 이어지는 날개부분이 넓게 뼈를 덮고 있어서 더욱 접근이 힘들고 유착이 발생하기도 쉬운 부위 입니다. 수술과 재활치료 모두에서 특히나 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부위 입니다.

말씀해주신 내용만 들어봤을 때에는 우 제5수지 신전건의 요측 아탈구일 가능성도 있으나, 정확한 진찰을 해보기 전에는 명확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수술을 받았던 부위이기 때문에 살 내부로 흉터(scar)가 생기므로, 그로 인해서 힘줄의 다이나믹스가 조금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수지관절을 끝까지 굴곡했을 때 신전건이 정 가운데에 있지 않고 어느 정도는 요측이나 척측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허용 범위가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수부에 대한 경험이 많은 정형외과 전문의의 세심한 진찰과 초음파 검사(유발검사 가능)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해당 선생님이 계시는 병원을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맨 마지막 질문에 대해 답을 드리자면, 앞으로 시간이 한 두 달 정도 더 흘러서 통증이 사라진다면 추가적인 수술이나 다른 치료를 필요치 않고 이대로 지내셔도 신전건 지연성 파열과 같은 추가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통증이 지속될 시에는 수부 전문의 정형외과 전문의를 꼭 찾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