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두드러기 4주차

사진과 같이 두드러기가 4주째 지속되고 있습니다
주사맞으면 하루이틀 괜찮다가 심해지고 하더니
최근엔 주사 안맞아도 심해지고 호전이 되고를 반복하고 있네요 4년전에도 같은증상으로 2달정도 고생한적은 있습니다 도데체 어떻게 해야 빨리 나을까요?


답변

Re : 두드러기 4주차
남상호
남상호[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으로 보아 만성 두드러기가 의심되는군요.
‘만성 두드러기’란 두드러기가 수주(대개 6-8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에는 그 원인을 찿아낼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는 그 원인을 찾아내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알려진 원인 중에는 대표적으로 감염성 질환, 결체조직 질환, 악성 종양, 갑상선 질환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찿기 위해 여러 가지 혈액 검사나 음식물 알러지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뚜렷한 원인을 찾아내지 못 합니다.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수년간 그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먹는 약으로 불편한 증상을 잘 조절하면서 지내시다 보면 언젠가는 없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증상이 심하지 않아서 별로 불편하지 않고 1-2시간 이내로 잘 가라앉는 경우에는 굳이 약을 복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답답하시겠지만 현재로서는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없는 실정이며 약물치료는 대증요법입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항히스타민제가 대표적으로 사용되는데 장기 복용 시에는 입이 마르는 증상이 있을 수 있어 물을 자주 마셔야 하는 점을 빼고는 별다른 문제가 없으므로 안심하고 장기복용하셔도 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