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백신 접종 전 아스피린 복용

안녕하세요 의사선생님,
어머니(73세)께서 6월 17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앞두고 계시는데요, 뇌동맥류 코일색전술 후에 상시 복용약으로 플래리스정 75 밀리그램 삼전제라는 아스피린과 동일한 성분의 약을 드시고 계십니다. 아침 저녁으로 2알 복용하시는 것으로 처방전에 확인이 되는데요,

백신 접종 전에 아스피린 성분의 약을 복용할 경우에 항체 생성이 떨어지고 백신접종의 효과가 낮아진다는 글을 보아서 지병으로 인해 아스피린 상시 복용하시는 분도 일시 중단을 하셔야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수술 전에는 아스피린을 중단해야 하는 것처럼이요)

그리고 만약 평소처럼 그냥 복용하셔도 될 경우에는?
플래리스정(아스피린 성분) 효과로 인해 혈전으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은 없는건가요?
제가 무지하므로 전문가 선생님의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백신 접종 전 아스피린 복용
노영준
노영준[전문의] 히로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의사선생님 알기 쉽게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사선생님 알기 쉽게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노영준입니다.

뇌동맥류 코일색전술 후에 상시 복용약으로 플*리스정 75 밀리그램 삼전제라는 아스피린과 동일한 성분의 약을 드시고 계십니다.
--> 혈전 방지를 위해서 약물 복용하시는 겁니다. 끊는 것이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이든 수술이든 언제나 득과 실을 비교해서 하는 것이므로 플*리스 중단하여 혈전이 생겨서 뇌경색이
올 위험성이 높다면 플*리스는 지속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일 색전술 과정이 어떤지 정확히 알 수 없으므로 담당 교수님께 찾아가셔서 여쭤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