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26살 비만 남자 고혈압 질문드립니다
원래도 마른 체형은 아니었고 2~3년 전에는 수축기 130 정도에 이완기 수치는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그때 당시 키와 몸무게는 179 75 정도입니다.
현재 식습관 문제와 잦은 음주로 몸무게가 불어 179 94 정도로 몸이 망가진 상태입니다. 현재는 음주는 거의 하고 있지 않습니다.
며칠 전부터 두통과 약간의 어지러움이 동반돼 혈압을 측정해보니 141에 100이 나왔습니다. ( 여러번 측정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병원에 가 진료를 받아보기는 할 예정이나 약을 한번 복용하면 끊을 수가 없다고 해서요... 혹시 식습관 개선과 유산소 운동으로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한지 궁금해 질문드립니다.
답변
Re : 26살 비만 남자 고혈압 질문드립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몸을 이 전처럼 만들어서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끊을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회복이 가능한지는 얼마나 열심히 하시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답변
Re : 26살 비만 남자 고혈압 질문드립니다
정성우 하이닥 스코어: 43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성우입니다.
운동과 식습관 개선이 혈압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병원에서 정확한 원인과 진찰을 받아보시고 약은 처방에 따라 섭취하셔야 할 것입니다.
약 섭취를 하시게 되더라도 운동과 식습관 개선은 필요합니다.
체중이 20킬로 가량 증가하면서 혈압이 상승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체중감량을 하시면서 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식습관인 고나트륨, 고지방식이는 평소 섭취하시는 양보다 줄여서 섭취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식습관을 알 수 없으나 채소의 섭취량은 늘려주시며 과일 섭취량이 없다면 과일 섭취 또한 혈압 수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답변
Re : 26살 비만 남자 고혈압 질문드립니다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입니다.
고혈압에 대한 문의입니다.
고혈압에 대한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여러 복합적인 요소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혈압약을 드실경우에는 끊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이는 식생활습관을 개선하면서 혈압이 정상적으로
돌아올수있는 환경을 만드시면 혈압약을 중간에 끊는 사례들도 더러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시지말고 지금부터 식생활습관을 개선하면서 무리하지 않는 운동으로
건강을 생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답변
Re : 26살 비만 남자 고혈압 질문드립니다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과체중+고혈압을 가지신 분들에게 좋은 피트니스 프로그램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초급자 코스로서 최대한 압력을 높히지 않고 근육을 발달시켜 지방을 태우는 운동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프론트 렛 풀다운(광배근)
2. 스미스머신 밀리터리 프레스(어깨와 팔근육의 근력)
3. 사이드 레터럴 레이즈(어깨근육)
4. 롱풀 머신(등근육)
5. 바벨컬(이두근)
6. 프레스 다운(삼두근)
7. 레그익스텐션(대퇴사두근)
8. 시티드 레그컬(햄스트링)
9. 인클라인 크런치(복근)
가급적 머리가 하단으로 떨어지지 않는 운동들로 구성이 되어있고 모든 운동은 약 15RM의 저중량을 사용하여 운동하여 주십시오. 반복수는 15~20회정도가 적당합니다. 체력에 따라 2~3세트를 결정해주시고 체력이 아주 약한 상태라면 1세트만 해서 서서히 세트수를 늘려갈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 2회 정도부터 실시해주시고 3~4개월 뒤 할만해지면 주 3회를 실시하거나 주 2회 실시에서 운동의 강도를 조금씩 높혀보는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