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Tfcc 수술 후 궁금한점

안녕하세요 저는 3월에 tfcc파열로 봉합술과
척골요골 사이를 나사박는 수술을 했습니다
수술한지 두달쯤 되었는데 제가 느끼는 증상들이
수술후 자연스런 증상인지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는건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 !

1. 한군데 병원에서는 척골단축 필수라 하셨지만
수술한 병원에서는 척골길이에 비해 충돌흔적이 없어서 단축은 안하셨다 하시는데 척골때문에 tfcc가 파열되었다고 볼수는 없는건지요? 추후에 척골길이가 또 말썽을 부리는건 아닐까요?

2. 수술 후 아직까지 사진에 표시한 부위가 불룩하게 튀어나와있는데 정상인건가요? 문제가 있다면 어떤 문제일까요?

3. 2주전부터 노란동그라미 부분이 땅땅하게 부어있고 누르면 살짝 통증이 오고 위에 빨간 동그라미 부분은 심하게 아픈데 수술한것과 연관 있는건가요? 아니면 다른문제가 생긴건지요ㅠ

4. 수술 전 척골 모양이 외관으로 볼때도 뾰족하게 보여서 수술하면 안아팠을때 처럼 다시 둥글둥글하게 될 줄 알았는데 붓기빠지고 나서도 여전히 수술전과 같이 뾰족하게 보이는데 신경 안써도 되는건가요? 수술하면 튀어나온 척골이 보통은 들어간다고들 하는데 전 아닌거같아서 불안합니다 ㅜㅜ

주치의선생님께 물어보면 될 문제지만
제가 신뢰하던 의사선생님께 수술을 못 받고
의지와 상관없이 다른 병원에서 수술하게 되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건 맞는데 답변 잘 부탁드려봅니다ㅜ

답변

Re : Tfcc 수술 후 궁금한점
김용훈
김용훈 [전문의] 조은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21.05.26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1.05.26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김용훈입니다.
1. 일반적으로 척골 단축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으나 척골 길이가 요골에 비해 길지 않다면 안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척골이 문제가 아니라면 추후에 말썽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관절경으로 수술을 하는데 관절경이 들어가기 위해 피부에 절개한 부위나 수술중 내부에 연부 조직이 얇아져서 생길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4. 수술 후에도 많이 튀어나와있는데 직접 수술하지 않아서 tfcc와 관련성을 명확히 설명하기 곤란한 부분입니다.

수술 후 2개월이 지났는데 만족할만한 결과는 아닌 것 같으나 시간이 가면서 조금씩 더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니 힘드시겠지만 조금더 기다리시면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