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선생님, 삼각섬유연골(TFCC) 수술 5년차 통증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삼각섬유연골 수술을 4년전쯤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통증이 지금까지 있습니다.
미용사여서 손을 사용하지않을수가 없는 직업이여서 문의드립니다.
1. 최근 2주전부터 더욱더 통증이 심해지는데, 하지않아야 햐는 행동이나 조심해야하는 사항이있을까요?
2. 재수술을 10년 후 진행하라하였는데, 조금 더 빨리 교채를하면 통증이 없어질까요?
3. 지금부터라도 손목 재활운동이나 찜질이 효과가있을까요?
4. 손을 안쓸수없는 직업이라 조언부탁드립니다.

정말 고통적입니다.. 답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선생님, 삼각섬유연골(TFCC) 수술 5년차 통증 질문드립니다.
심승보
심승보[전문의] 연세더바로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심승보입니다.

삼각섬유연골 복합체는 손목의 요골과 척골, 그리고 수근골들 사이에 존재하며 손목의 안정화에 기여하는 연골/인대의 복합체 입니다.
이는 손목을 척측, 즉 새끼 손가락 방향으로 꺾을때나 드라이버를 쥐고 나사를 돌리는 듯한 동작을 할 때 자극을 받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이 반복되신다면 재파열 또는 단순 염증 상태일 가능성이 있는데요,
손목부위의 구조적인 문제가 없다면 관절내시경으로 단순히 염증 등을 제거하는 시술 또는 손목부위 주사치료 등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통증이 반복되는 동작은 피하셔야겠으나 생업이 달리신 일이다보니 가능하시면 피하도록
주의하시고 증상 악화시 주사 치료 및 약물치료 등을 고려 하는게 좋겠습니다.
손목 강화 운동등이 도움 되겠으나 통증이 생기는데도 억지로 스트레칭을 반복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온라인상 상담에 한계가 있으니 꼭 해당 전문의와 상의하시고 빠른 쾌유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