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암환자 영양

저희 엄마가 현재 49세이시고 작년 말부터 부정출혈이 있으셔서 자궁적출수술을 받으셨는데 수술하고 난 뒤에 자궁내막암 진단을 받으셨고 폐로 전이된 상태입니다 현재는 항암치료중이시고 병원에서는 날 것,밀가루 등을 먹지말라고 하더라구요 근데 밥을 잘 못드시고 과일이나 야채 같은걸 먹어도 배가 아프다고 웬만하면 익혀먹거나 그래야 먹을 수 있는 정도예요 원래는 쏜리서치 기본영양제,마그네슘 칼슘을 먹다가 혹시 몰라서 복용중단했구요 최근에 기력이 너무 안좋아지셔서 이경제 흑염소진액을 방금 주문했어요 두개 다 먹어도 될까요? 안된다면 다른 영양제 추천이나 어떤 영양소가 필요한지 알려주세요 그리고 인터넷에는 가금류,붉은 고기,유제품,계란 노른자 등이 안환자한테 안좋다는데 그러면 단백질을 단백질 파우더로 섭취해야 할까요?


답변

Re : 암환자 영양
김다솜
김다솜[영양사] (주)암박사의 식탁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다솜입니다.

특정성분만을 화학적으로 추출 및 함축하여 인위적으로 가공한 건강기능식품(칼슘) 및 건강식품(진액)
항암치료 중에 항암제의 효과가 반감될 수 있는 우려가 있고, 어떤 상호작용이 나타날 지 규명된 바가 없어
섭취를 금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암환자분들의 경우 약의 독성을 해독해주는 작용을 해주는 간과 신장의 기능이 많이 저하되어있어서
오히려 간기능이 악화되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암환자분들께서 장기간의 항암치료와 수술로 인해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시고 손상된 세포들과 체력회복을 위해 단백질급원식품의 섭취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단, 염증이나 통증, 소화불량등을 유발할 수 있는 우유 및 날고기/회 등 식품의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소화기능이 많이 떨어져 섭취가 힘드신 상황이라면 한끼를 여러번에 걸쳐,급원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질기지 않으며 지방이 적은 양질의 단백질 급원 식품(익힌 흰살생선/ 육류 / 콩류 위주)과 더불어, 빳빳하지 않은 익힌 녹황색 채소류 등과 소화흡수가 좋은 죽이나 미음으로 천천히 식사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파우더 및 영양제, 건강식품 등의 섭취는 지양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