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만성 소화성위궤양

3주전. 위내시경 결과, 만성 소화성위궤양으로 진단받았읍니다.
(미란성 위염. 표재성 위염 포함)

평소, 식습관은
1) 운동 - 주 4회 땀 흠뻑날정도의 유산소. 근력운동 함.
2) 식단 - 야채. 단백질 위주의 식사 (탄산.튀김.밀가루 안먹음) (아침.점심.저녁 거르지 않음)
3) 스트레스 - 크게 받지 않으나, 성격상 급하고 완벽해야 함.^^

궁금한점이 있어서, 글을 올립니다.
2주일째, (덱실란트 60mg. 공복 1알) 약을 복용하고있는데요.. (8주간 복용하라 함)

1) 약을 복용한 이후로, 소화가 안되는 느낌이랄까, 속이 답답하고 편하지 않는 느낌이 들어서요..
( 복용전에는, 이런 느낌이 없고, 편했는데..)
( 위산을 억제해서, 소화가 안되는 건지요..)
2) 아메리카노 커피를 하루 1잔 약하게 마셔도, 괜찮을지요..? (카페인 먹지말라 하던데..)
3) 위장에 도움이 되는, (한약을 처방받아 먹고있는 중인데.) 덱실란트 복용중 괜찮을까요?
4) 이 약을 8주간 복용후, 위산이 예전처럼 또 나와서, 궤양이 반복되는건 아닐까요?


선생님의 상담답변 기다릴께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만성 소화성위궤양
태재웅
태재웅[전문의] 서울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태재웅입니다.

1) 소화가 안되는 느낌은 약에 의한것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다른 이유일 수도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능성 소화불량이 함께 나타날수도 있고 다른 기질적 문제도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소화기 약물을 추가해볼 수도 있고 경과에 따라서 다른 검사를 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 물론 사람에 따라서는 커피한잔으로도 소화장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개개인이 다르기때문에 일률적으로 카페인을 끊으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환자의 각각의 증상을 확인하면서 식사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카페인은 문제가 있는 소화성궤양에 악영향을 끼칠수 있는 것은 맞기는 합니다...
3) 음... 한약과 함께 먹어도 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한의사 선생님도 명쾌한 답변을 주시기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4) 물론 말씀 하신대로 다시 위산이 예전처럼 나와서 궤양이 반복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습관개선을 한다면 재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하시고... 생활습관개선을 함께 하신다면 소화성궤양이 다시 나타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위내시경 추적관찰 또한 중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