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폐경 질염문의드려요.

호르몬복용하다가 유방통이 심해 호르몬을 끊었더니 바로 질염이 와서 치료를 길게 하고있습니다. (다시리비알호르몬복용중). 작열감과 쓰라림, 아랫배통증이있어 균검사를했더니 가드넬라,장구균(엔테로코커스 페칼리스)이있다고나왔습니다. 항생제감수성결과로 시프로사신복용하다 내성이 생겨서 바로 암피실린을 먹어 통증은 가라앉았는데 약을 끊으니 통증은계속되어 다시 균검사하니 세균은 엔테로코커스와 포도상구균등이 생겼네요. 대학병원에서는 질내정상균이 부족하다고 지노프로질정한달치를 처방해주었습니다. 그런데 계속 질염톶증이 있는데 세균치료는 안하고 지노프로 질정만 사용하여 유익균이 많아지면 엔테로코커스,포도상구균등 세균이 없어지나요? 가드넬라균은 휴라시닐먹었습니다.


답변

Re : 폐경 질염문의드려요.
이재성
이재성[전문의] 이지스로앤/로앤산부인과의원(선릉점)
하이닥 스코어: 1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병원을 다녀도 위축성질염이 작열감이있다고 못들어서 몰랐네요.감사합니다.프로마린크림

많은 병원을 다녀도 위축성질염이 작열감이있다고 못들어서 몰랐네요.감사합니다.프로마린크림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재성입니다.

폐경 후 질염에서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질점막의 위축에 의해서 당기고 쑤시는 듯한 작열감입니다. 이는 세균감염에 의해서 보다는 위축된 점막의 자극에 의한 통증이므로 항생제 치료로 세균을 제거하더라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샤워기나 비대사용을 줄이시고 유익균을 늘려주면서 질정만으로도 통증이 있다면 소염연고와 여성호르몬 연고를 국소적으로 도포하시면 점막의 통증이 서서히 가라앉게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