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담낭수술후 통증 질문

약 2달전 극심한 염증의 괴사성 담낭염과 담석으로 인하여 복강경 담낭 절제술을 하였습니다. 워낙 염증이 심했던 탓인지 수술후 한달뒤 피검사,간담도영상검사,복부CT를 다시 찍게 되었는데요. 검사 결과를 들어보니 특이사항없고 수술 잘된거 같다고 하였습니다. 근데 요 근래 몇일전부터 명치 옆 오른쪽 복부쪽 부근이 계속 콕콕 쑤시는 통증이 생겨 지금도 불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위의 검사를 다하고 이상이 없다고 하였는데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건가요?
CT 다시 찍은 것에 대해서는 결과를 듣지 못하였는데 CT에도 이상이 없어서 말을 안해준 것일까요?

답변

Re : 담낭수술후 통증 질문
김영진
김영진 [전문의] 구로우리들의원
하이닥 스코어: 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1.05.1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영진입니다.

수술하고 나면 한 동안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CT를 다시 찍은 이유는 아마 수술 때 염증이 너무 심하여 다른 기관에 손상이 갈 수 있기에 확인차 한 것인데, 한달 지났고 통증 이외 다른 증상이 없다면, 수술은 아주 잘 된 것일 겁니다.
통증 지속시 담당의와 통증 조절에 대해 상담해보시고, 많이 걷는 것을 추천합니다. 복강경 수술할 때 가스를 배 안에 주입하여 수술을 하게 되는데 통증으로 인하여 운동을 많이 안 하셨다면 가스가 아직 배 안에 있던가 간혹 횡격막에 자극을 줘서 통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많이 걷는 운동을 해보세요. 처음에는 많이 아프고 힘들 수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잘 회복하실 겁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