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키크는 시간

제가 알기론 성장호르몬이 제일 많이 나오는 시간은 밤 10시~새벽 2시 라고 알고있어요.
근데 그때 못잔다고 성장호르몬 생성이 안되는건가요?
꼭 잠을 자야지만 성장호르몬이 나오는건가요?
궁금해요


답변

Re : 키크는 시간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잠을 자는 시간에 분비가 왕성해진다고 합니다. 성장호르몬은 아이들의 성장하는 데 필수적인 호르몬입니다. 보통 밤 11시에 가장 많이 분비된다거나 밤 11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많이 분비된다고 알려졌습니다다. 그래서 부모들은 10시 이전에는 자야 한다고 아이들을 다그친다. 하지만 성장호르몬의 분비시간은 딱히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만일 새벽 2시를 넘겨서 잔다면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을까? 그렇지 않다. 인간의 성장호르몬은 수면 중 75%가 분비되는데 잠드는 시간과 무관하게 약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면 분비되기 시작합니다.

만일 9시간 정도 잔다고 가정해보자. 이 경우 성장호르몬은 정상적으로 수면에 들어갔을 때 전반기 1/3시간대인 3시간 정도의 서파수면(가장 깊은 잠에 빠지는 단계) 동안 가장 활발하게 분비된다. 보다 일찍 자거나 늦게 자도 역시 비슷한 시간대에 동일한 패턴으로 분비된다고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키크는 시간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여러 논문에서 검증된 방법이니 성장 호르몬이 가장 많이 나오는 시간이 숙면을 취하는 것이 키 성장에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사료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