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첫경험 후 출혈

안녕하세요. 지난 4일에서 5일 넘어가는 새벽에 남자친구와 첫경험을 가졌는데 출혈이 많았습니다. 처녀막 파열인지... 팬티라이너를 붙였는데 5일 동안엔 다 적실 정도로 꽤 나오더라구요. 통증은 입구가 아주 약간 쓰라린 정도..? 그리고 자기 전에 팬티라이너를 붙이고 6일 오늘 아침 확인해보니 아주 미미하게 묻어있어서 끝났나 했는데 소변 본 후 닦으니 그래도 꽤 묻어나오더라구요...통증은 거의 없구요, 아랫배가 전반적으로 불편한 느낌은 있습니다.
첫경험 후 출혈이 얼마나 가는지... 걱정되어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첫경험 후 출혈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첫 관계 이후 질 입구를 부드럽게 감싸는 질 점막의 ring 형태의 점막열상에 따른 처녀막 출혈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처녀막출혈의 경우는 점막이 찢어지거나 깊이 열상이 생기면서 그 방향이나 열상정도에 따라 , 그리고 질 점막까지 복합손상되었는지 등에 따라 출혈양의 개인차가 있습니다.
다행히 출혈이 점차 줄거나 아예 멈춘다면 평상시의 외음부 위생관리에 신경쓰면서 경과관찰하시면 상처가 회복되는데에는 충분합니다.

그러나 출혈이 반복되거나 양이 감소하지 않고 선행된 질염 등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동반된다면 가까운 산부인과 전문의 진료를 통해 적절한 염증치료 및 출혈부위 확인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첫경험 후 출혈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출혈 증상이 단순 처녀막 파열에 의해서 이루어진것이라고 가정했을때 생리처럼 10일 이내 좋아 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양이 많아지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되면 산부인과 검진을 추천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